▲ 제2차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촉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가 지난 20일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됐다.

여가부, 추가지정 예산증액 요청
부산 기장·강원 영월센터는 확정
유치희망 시·군 중 1/3이상 농어촌형


농어촌형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새일센터)’가 일부 추가 지정될 것으로 보인다.

새일센터는 임신·출산·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에게 직업상담·취업알선 등을 지원하는 종합 취업지원기관으로, 여성가족부는 지난 7월 부산시 기장 새일센터와 강원도 영월 새일센터를 농어촌형 새일센터로 지정한 바 있다.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내년도 새일센터 5곳을 신규지정하는 예산은 이미 반영됐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소위에 새일센터 추가지정을 위한 예산증액을 요청해 놓은 상태로 파악됐다. 여가부는 맞춤형 새일센터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농어촌형과 경력개발형, 자립지원형 등 유형별 새일센터 10개소를 이미 지정했고, 내년도 추가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여가부가 예산증액을 요청하기 위해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새일센터 수요를 조사한 결과, 21개 시군에서 새일센터 유치를 희망했고, 이중 8곳이 농어촌지역인 것으로 확인됐다. 새일센터 유치를 희망하는 시군 중 1/3이상이 농어촌형을 요구하고 있는 셈이다.

김민아 여가부 경력단절여성지원과장은 “농촌지역의 경우 여성취업은 노인이나 아이돌봄 등 사회서비스 일자리가 많고, 6차산업화 등 창업에 대한 수요도 많은 편”이라며 “현재 여가부는 여성농업인들이 사회적기업이나 협동조합 등으로 창업을 하고, 소득을 높이는 등 일자리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여가부는 ‘제2차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촉진 기본계획’을 올해 안에 수립하고 내년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20일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국제회의장에서 관련 공청회가 열렸고, 여가부의 기본계획안이 공개됐다. 이에 따르면 결혼이민여성과 장애여성, 탈북여성 등 취약계층 여성의 특성을 고려한 고용·복지 연계강화가 추진된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 등과 새일센터를 연계해 취약계층의 취업을 지원하겠다는 것.

특히 여성농업인의 경영역량 강화 지원을 위해 영농기술과 농식품 가공기술 등의 교육을 실시하고, 여성농업인의 참여비율을 확대해 나간다. 아울러 농어촌형 새일센터와 농업기술원 등을 통한 취·창업 훈련 등을 통해 소규모 여성창업을 지원하고, 경영성공사례를 발굴한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정작 여성고용 활성화를 위한 관계부처 정책 협의체에는 ‘농식품부’가 빠져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여가부 관계자는 “고용부와 기재부 등 핵심 부처를 명시했지만, 농식품부도 관계부처 협의체에 포함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여성농업인 관련 계획도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고, 농식품부에 보완할 사항이 있는지 의견을 요청해 놓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