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량주권과 먹거리안전을 위한 범국민운동본부는 지난 17일 민주노총 교육원에서 20일 개최될 범국민대회를 앞두고 한·중 FTA저지, 쌀 전면개방 반대, 농산물 가격보장을 위한 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흥진 기자

한·중 FTA가 식량주권을 위협한다는 주장과 함께 한·중 FTA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식량주권과 먹거리안전을 위한 범국민운동본부’(이하 범국본)가 지난 17일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교육원에서 개최한 ‘11월 농민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의견이 나왔다. 이날 기자회견은 20일에 열릴 ‘식량주권과 먹거리 안전을 위한 제3차범국민대회’를 앞두고 범국본 회원들과 한·중 FTA를 저지하겠다는 결의를 다지는 자리로 마련됐다.

김영호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정부가 일련의 행사같이 FTA를 추진하고 도장찍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부는 정보를 전혀 공개하지 않은 채 한·중 FTA를 실시하면서 국민들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장은 “한·중 FTA는 국민의 건강한 먹거리와도 직결되기 때문에 20일 범국민대회에는 농민 뿐만 아니라 소비자까지도 참여해 식량주권과 먹거리 안전을 지키겠다는 의지를 보이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도 “현재 곡물자급률이 23% 밖에 안되는데 한·중 FTA 등으로 전면 개방하게 되면 이 자급률은 곤두박질 칠 것”이라며 “한·중 FTA는 중소기업, 중소제품, 농업에 타격이 분명하지만 국민적 공론화 과정이 전혀 없이 추진되고 있고 정확한 내용은 공개하지 않은 채 한·중 FTA 타결 뒤 장밋빛 전망과 자화자찬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고,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은 “한·중 FTA로 농민들은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데 자본의 이익만을 위해 모든 정책들이 나오고 있고, 농민을 위한 정책을 찾아보기 힘들다”며 “현 정부의 실정에 대해 투쟁으로 맞서고 농민과 함께 식량주권을 사수하고 국민들의 안전한 먹거리를 확보할 수 있을 때까지 싸우겠다”고 밝혔다.

범국본은 곧바로 이어진 기자회견문 낭독에서, “무분별한 FTA를 강행하고 있는 박근혜 정부에 대한 불만이 쌓여가고 있고, 식량주권을 지키기 위한 국민연대가 곳곳에서 만들어지고 있다”며 “정부는 초민감품목으로 581개 품목을 확보했다고 하지만 1022여개의 품목은 관세철폐의 대상이 된 것으로 그야말로 한·중 FTA는 농업도 포기하고, 중소기업도 포기하는 퍼주기 협상으로 결론이 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정부와 정치권을 믿고 있다간 우리 식량주권과 먹거리 안전을 보장받을 수 없다”며 “한·중 FTA 저지와 함께 식량주권을 위한 제3차 범국민대회를 개최할 것이며 이후에도 지속적인 운동으로 우리의 뜻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밝혔다.

한편, 범국본은 오는 20일 오후 2시 서울시청 광장에서 ‘식량주권과 먹거리 안전을 위한 제3차범국민대회’를 개최한다. 이날 범국본은 한·중 FTA 뿐 아니라 쌀 전면개방 반대, 농산물 가격보장 등을 외칠 계획이다. 조영규 기자 cho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