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국회다문화사회포럼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공동으로 ‘사회통합을 위한 다문화청소년 정책의 방향과 과제 토론회’를 개최했다.

복지적 ‘지원’ 에 초점…다른 학생들과 분리 ‘낙인효과’
긍정적 가능성 키울 프로그램 개발·인식개선 노력을


정부의 설익은 정책으로 인해 다문화청소년이 다른 학생들과 구분되거나 분리되는 이른바 ‘낙인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 새누리당 이자스민 의원을 주축으로 한 ‘국회다문화사회포럼’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한 ‘사회통합을 위한 다문화청소년 정책의 방향과 과제 토론회’에서 신현옥 한양대 글로벌다문화연구원 연구위원은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정책을 성급하게 수립해 시행하면서 학교현장에서 다문화청소년을 구별, 분리하는 의도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직접적 지원에 정책적 초점을 맞추면서 다문화학생의 내부적 다양성을 고려하기 보다는, 다문화가정 학생이면 모두를 포괄하는 방식의 지원이 이뤄지다보니 다문화청소년을 다른 학생들과 구분하거나 분리하는 ‘낙인효과’를 가져왔다는 것.

실제로 다문화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특별학급 설치, 체험활동, 캠프 등 다문화학생 지원방식은 정책의도와는 다르게 다문화청소년을 비다문화청소년과 구별, 구분하거나 다문화청소년은 무엇인가를 지원받아야 하는 부정적 인식을 낳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에 사회전반의 다문화인식개선, 친다문화적 환경조성을 위한 노력은 여전히 소극적이란 지적이다. 신 연구위원은 “다문화청소년의 긍정적인 측면이나 역량증진보다는 부족한 측면을 보완하거나 복지적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다문화청소년들이 사회적으로 열악하고 부족한 존재라는 이미지가 형성될 가능성도 있다”며 “다문화가정 아이들이 잘 하지 못하는 한국어, 학습지원 등을 ‘지원’하는 사업들이 주로 이뤄지고 있는데, 그런 사업 외에도 다문화청소년들의 긍정적인 측면을 보일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신 연구위원은 다문화학생 지원 정책이 주로 초등학생 위주로 진행되는 것도 문제라고 꼬집었다. 그는 “지금까지 결혼이주여성의 자녀들이 상당비율 취학 전 연령대 아동이었지만 점차 학교에 입학하고 있고, 중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사춘기 청소년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며 “그에 비해 지금 진행되고 있는 지원사업들은 대다수가 초등학생 대상인데, 이중문화배경을 지닌 청소년들이 사춘기가 되면 경험하는 문제들에 대한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중고등학생 대상의 프로그램을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2014년 기준 다문화학생은 6만8000명에 달하고, 올해 처음으로 전체 학생의 1%를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의 전체 학생 수가 매년 감소하는 현상을 감안할 때 향후 다문화학생 비율의 증가는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