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로컬푸드 전국대회 in 양평' 성료

▲‘2014 로컬푸드 전국대회 in 양평’이 지난 7~8일 경기도 양평 코바코연수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사진은 김선교 양평군수가 ‘양평군 로컬푸드 원년’을 선포하는 모습. 

다양한 먹거리체험·학술행사 풍성
양평군 '로컬푸드 원년' 선포 주목


‘2014 로컬푸드 전국대회 in 양평’이 지난 8일 경기도 양평 코바코연수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양평군과 (사)로컬푸드운동본부가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대회에는 서규용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비롯해 황민영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이사장, 박명숙 양평군의회 의장 등 내외빈 500여명이 참석해 2년 만에 열린 ‘로컬푸드 전국대회’를 축하했다.

‘대한민국 로컬푸드, 열린 거버넌스로 거듭나다’를 슬로건으로 내건 이번 대회에는 전국 각지의 로컬푸드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의견교류 및 공감대를 형성했고, 소비자들은 양평군 체험마을에서 준비한 떡과 수제 소시지, 김장체험 등 다양한 먹거리 체험과 문화공연을 만끽했다. 또 미국·EU·일본 등의 로컬푸드 운동 현황과 정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국제컨퍼런스’를 비롯해 실효성 있는 로컬푸드 정책추진을 위한 ‘농식품부와의 대화’, 로컬푸드 전문가 협의회 위원들이 참여한 ‘국내 포럼’ 등 다양한 학술행사는 로컬푸드 운동이 나아갈 길을 심도 있게 모색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양평군은 이번 전국대회 개막식에서 ‘양평 로컬푸드 원년선포식’을 함께 진행했다. 김선교 양평군수는 “이제 우리 2만3000여 양평 농업인을 포함한 11만 군민 모두는 양평 친환경농업의 기반위에서 농업인과 소비자,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고 소통하는 로컬푸드 운동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천명했다.

로컬푸드운동본부 명예회장을 맡고 있는 서규용 전 농식품부 장관은 “로컬푸드는 그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은 그 지역에서 소비하자는 것으로, 현재 우리나라의 푸드마일리지는 미국의 7.4배에 달한다”며 “농장에서부터 식탁까지(푸드마일리지)의 거리가 멀다보니 신선도 및 안전성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는 만큼, 직거래를 통해 소비자는 싸게 농산물을 구입하고 농민들은 소득을 높일 수 있도록 로컬푸드가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연태 농식품부 소비과학정책관은 “온난화 등 이상기후로 인해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 때에 로컬푸드가 확산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번 행사를 통해 전국적으로 로컬푸드가 들불처럼 확산되길 기대한다”면서 “정부에서도 한국형 로컬푸드시스템을 조속히 정착시켜 지역경제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국제심포지엄

"학교·병원 등 공공급식과 연계해야"

 

▲주제발표1/미국 로컬푸드 운동의 현황과 정책=마크윈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살기좋은미래센터 수석고문

최근 미국의 경우 연방정부는 물론 주정부의 먹거리 정책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개인과 사업체들이 먹거리 지출액의 10%를 지역산 먹거리에 지출하겠다’고 서약하는 노스캐롤라이나의 ‘10% 캠페인’을 비롯(2014년 10월 기준, 7500여명·975개 사업체 참여, 6400억 달러 상당 지역산 먹거리 구매), ‘2020년까지 주공공기관이 구매하는 먹거리의 20%를 지역산으로 대체하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미시건주의 ‘먹거리 헌장’ 등이 그 대표적 예다. 미 농무부도 2009년 “농부를 알고, 먹거리를 알자(Know your farmer, Know your food)”를 모토로 로컬푸드 정책 포털사이트를 개설하고 다양한 보조금과 대출금, 지원프로그램을 추진 중이다. 특히 잉여농산물을 구매해 정부창고에 저장했다가 학교에 저가 내지 무료로 공급하고 미 전역 10개의 지역사무국에 지역행정관을 배치, ‘Farm to school’ 프로그램을 장려하고 있다. 최근에는 ‘Farm to institution’을 모토로 지역의 대학, 교도소, 병원, 노인센터 등 공공급식에 로컬푸드를 공급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다.


"EU 시민들, 지역먹거리 중요성 공감"

 

▲주제발표2/EU 로컬푸드 운동의 현황과 정책=산드라 카너 오스트리아 그라츠시 생물공학·바이오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지역먹거리체계’에서 지역이란 구체적인 지리적 공간을 뜻하기도 하고, 행위자들간 신뢰와 협력의 공간을 의미하기도 하며 거버넌스의 분권화 모델을 의미하기도 한다. 지역먹거리체계 구축의 이점으로는 우선 건강하고 신선한 먹거리를 매개로 소외된 농촌과 도시간 연대가 가능하다는 사회적 이점, 저투입농법 실천과 이동거리 최소화를 통해 자원을 보존하는 생태적 이점, 지역경제와 지역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는 경제적 이점, 전통적인 생산가공방식을 보전한다는 문화적 이점 등을 꼽을 수 있다. 2011년 유럽연합(EU)이 시민 2만671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약 90%의 시민들이 지역먹거리 구매가 이점이 많고 EU는 지역먹거리에 대한 접근성을 촉진해야 한다는데 동의했다.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해선 △소규모 생산자들 간에, 생산자와 소비자 간에, 이해당사자와 당국 간의 폭넓은 네트워크를 통한 사회적 협력과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기술과 지식 △소비자의 충성도를 유지하기 위한 소비자 지원 확대가 포함해야 한다.


"JA 농산물 직판장, 품질관리 최선"

 

▲주제발표3/일본의 로컬푸드 운동의 현황과 정책=카와바타 미사키 일본농협중앙회 지산지소 교육담당

지산지소란 지역에서 생산된 농축산물을 그 지역에서 소비하는 것을 뜻한다. 지산지소는 농산물의 신선함, 생산지를 알 수 있다는 안도감의 제공과 더불어 생산과 소비의 결합을 기반으로 한 교류 및 지역 활성화로 발전할 가능성을 갖는다. 일본농협중앙회의 지산지소 활동은 1970년대에 시작됐고, 2000년 들어 직판장을 거점으로 급속히 발전했고 나아가 학교급식 및 식농교육으로 확산을 모색해왔다. 현재 일본농협중앙회 농산물 직판장 수는 1790곳으로 연간 판매액은 2490억 엔이며, 직판장 시장점유율은 31.4%에 달한다.

지산지소의 기본 이념은 2003년 10월에 작성된 일본농협중앙회 ‘농산물 직판장 헌장’에 명시돼 있다. 이 헌장의 기본 토대는 △직판장을 지산지소의 거점으로 삼고 소비자와의 공생 추구 △고령자와 여성 등을 포함한 다양한 농업인의 협동활동을 통해 지역농업 진흥을 도모하고 자급률 향상에 공헌 △지역경제 발전에 공헌 △신선하고 안전하며 안심할 수 있는 농산물 공급 △지역의 먹거리와 농업에 관한 문화의 발전 및 계승에 공헌 등이다. 현재 농장에서 식탁에 이르는 푸드체인에 대한 철저한 품질관리 노력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실효성 있는 로컬푸드 정책 추진을 위한 ‘농식품부와 대화’가 진행됐다.     

#열린간담회-농식품부와의 대화(Q&A)
"양적 성장 경계
고령·영세농 위주 정책 펼것"

직매장, 공무원 복지카드 가맹점으로 지정
지역별 생산 농산물 통계 조사부터 실시를

이번 전국대회에선 농식품부의 실효성 있는 로컬푸드 정책추진을 위한 ‘열린간담회’가 개최됐다. 본보 윤주이 사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한 이날 간담회에선 패널들이 현장 애로사항부터 로컬푸드 정책 전반에 걸친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고, 농식품부 소비정책과 김진수 사무관이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Q:로컬푸드 매장도 공무원 복지카드 가맹점으로 등록하고,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으면 로컬푸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 같다.

A: 아주 좋은 제안이다. 로컬푸드를 일종의 재래시장의 개념으로 포함시켜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공무원 복지카드 가맹점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가겠다. 아울러 카드결제 수수료를 낮출 수 있는지 관계부처와 협의하고, 로컬푸드 매장에서도 다양한 가공식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식약처와 논의해보겠다.

Q:정부에서 너무 로컬푸드 직매장 확대 등 너무 양적인 성장만 추구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

A:사실 로컬푸드 직매장을 무작정 늘릴 수 있는 상황도 아니다. 현재 확보된 예산은 2016년까지 120개소를 만드는 정도다. 고령농 등 영세농의 판로확보라는 로컬푸드의 정신을 잊지 않고 정책을 펴나가겠다. 또한 직매장 외에도 농민장터와 꾸러미 등 지역별로 맞춤형 로컬푸드 정책을 추진하고, 로컬푸드에 대한 홍보도 최선을 다하겠다.

Q:로컬푸드가 활성화되기 위해선 지역별로 생산되는 농산물에 대한 통계가 수반돼야 한다.

A:공감한다. 현재 정부도 지자체를 통해 농산물 생산 등 수요공급과 관련된 통계조사를 2015년부터 실시하는 내용의 계획서를 갖고 있는 상황이다. 로컬푸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중앙정부도 통계가 필요하기 때문에 조만간 각 지자체별로 통계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

Q:로컬푸드 정책이 관주도 추진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

A:정부도 로컬푸드 운동이 지역에서 민간주도 활발하게 이뤄지길 바라고 있다. 다만 인력이 없는 지자체는 농협을 이용한 관주도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중간조직도 마찬가지다. 유통이나 배송 등을 모두 지원할 수 있는 중간조직도 민간 역량이 된다면 관이 도와주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 정부에선 현재 로컬푸드를 일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역의 농업기술센터를 이용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국내포럼
"충분한 소통
지역 색깔 맞는 지원조례 제정을"

원주·완주 모델로 27개 지자체 조례 제정
로컬푸드 가치·원칙 담아야 지속성 확보

 

“로컬푸드 운동이 지속성을 가지려면 로컬푸드의 이념과 원칙을 담아낸 로컬푸드 지원조례를 자치단체별 특성에 맞게 제정, 단체장이 바뀌더라도 사업 중단 없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 이튿날 아침 이어진 국내 포럼에서 기조발제를 맡은 김자경 제주대학교 SSK(Social Sciences Korea) 연구단 전임연구원은 로컬푸드 지원조례 제정의 필요성에 대해 이같이 주장했다.

김자경 연구원에 따르면 현재 로컬푸드 지원조례를 제정한 지방자치단체는 총 27곳이다. 2009년 원주에서 최초로 로컬푸드 지원조례가 제정된 이후, 2010년 완주, 2011년 김제·청송·평택·강진, 2012년 음성·아산·대구에서 조례가 만들어졌다. 2013년 신정부 출범 이후 ‘로컬푸드’가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의 일환으로 제시되면서 조례 제정 움직임이 확산되기 시작, 2014년 9월 현재 27곳으로 늘어났다.

조례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로컬푸드 육성 지원 5계년 계획 수립 및 예산 확보 △로컬푸드위원회 설치를 통한 거버넌스 구축 △로컬푸드 인증방안 모색 △타지역과의 MOU(일종의 제휴푸드)를 통한 로컬푸드 협력체계 구축 등이다.

김자경 연구원은 “대부분의 지자체들이 자체 실정에 맞는 치열한 논의과정 없이 처음 조례를 만든 원주와 완주의 조례를 모델로 만들다보니 실제 지역명만 빼면 조례 문구가 토씨 하나까지 똑같다”며 “로컬푸드의 본질적인 가치와 비전을 충분히 이해하고 토론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을 만들어 각각의 지역마다 자기 색깔에 맞는 조례를 제정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정은미 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로컬푸드 운동은 아직 초기단계로 지자체의 관심과 예산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지역의 생산자, 소비자들이 정치력을 발휘, 지자체와 지방의회가 관심을 갖고 조례 제정에 앞장설 수 있도록 유도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윤병선 건국대학교 교수는 “최근 경제적 성과나 지표를 중심으로 직매장 건립 등 하드웨어에 치중하는 듯한 경향이 나타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며 “생산자와 소비자간 충분한 소통과 교감을 바탕으로 대안농식품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긴 호흡의 운동을 전개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김선아·이기노 기자 kimsa@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