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면 이번 주내 타결 우려…전국서 농축산인결의대회
국회도 정부 속도전 비판, 전농 20일 대규모 집회 계획

▲ 한·중FTA중단농축산비상대책위원회 소속 농민단체들은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한·중 FTA중단! 농축산인결의대회’를 열었다. 김준봉 비대위 상임대표, 정현찬 가톨릭농민회 회장, 홍미희 한여농 회장 등이 한·중FTA 중단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흥진 기자

한·중 FTA 협상이 빠르면 이번주에 타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농민들은 한·중 FTA 협상의 졸속추진을 강하게 규탄하며 전국 곳곳에서 한·중 FTA 협상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과 중국은 지난 6일부터 중국 베이징에서 한·중 FTA 14차 협상에 들어갔다. 이번 협상은 당초 예정됐던 수석대표 대신 장관급이 참여하면서 한·중 FTA 협상의 격을 높였다. 이는 9일부터 16일까지 열리는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중에 한·중 FTA 협상을 마무리 지으려는 한·중 양국의 움직임으로 해석되고 있다. 일부 상품분야에 대한 견해차가 여전해 한·중 FTA 협상이 알려지고 있지만 조기 타결의 가능성은 여전히 열려 있는 상황.

이 같이 정부가 한·중 FTA를 빠른 시일에 타결하기 위한 단계를 밟자 ‘한중FTA중단농축산비상대책위원회’ 소속 농민단체들은 지난 5일 여의도 국민은행 앞 및 전국 시·도청 앞에서 ‘한·중 FTA중단! 농축산인결의대회’를 열었다. 여의도에 모인 200여명의 농민들은 “농업·농촌의 위기를 심화시킬 한·중 FTA 14차 협상을 저지한다”면서 정부의 한·중 FTA 협상을 성토했다. 이들은 ‘한·중 FTA’라고 쓰인 빨간 색 손피켓을 들며 한·중 FTA를 반드시 막아내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출했다.

김준봉 비대위 상임대표(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는 대회사에서 “대규모 인원은 모이지 못했지만 지역단위로 정부상대로 투쟁하고 있고 그렇지 못한 지역들은 시·도지사를 방문해서 한·중 FTA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행사를 하고 있다”며 “한·중 FTA는 우리나라 농업에 막대한 피해를 초래하는 만큼 한·중 FTA를 막아내서 대한민국 농업을 지키자”고 호소했다.

같은 시간, 한농연전북도연합회는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 “농업·농촌의 총체적인 붕괴를 초래할 한·중 FTA 14차 협상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고, 경북도 농업인단체협의회도 “한·중 FTA는 우리 농업 전체에 막대한 피해를 가져올 것이 분명하다”면서 한·중 FTA 협상을 그만둘 것을 촉구했다.

이에 앞서, 전국농민회총연맹은 지난 4일 “정부는 한·중 FTA 협상과정에 농민들과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강행해왔고 이제는 한술 더 떠 협상을 타결하기 위해 정치적 흥정에 나섰다”며 “한·중 FTA 협상을 저지하기 위한 투쟁이 본격 돌입한다”고 밝혔다. 전농은 20일에 서울에서 대규모 농민대회를 개최해 ‘한·중 FTA 중단’을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국회에서도 속도전을 펼치고 있는 정부의 한·중 FTA 협상을 비판하고 나섰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김우남 위원장은 지난 5일 성명서에서 “도시근로자 가구 대비 농가소득은 2012년에 58%까지 급락했고 최저생계비 이하 농가가 차지하는 비율도 지난해 3.77%에 불과하는 등 회생조차 어려울 만큼 농어업 기반이 붕괴되고 식량주권이 위협받고 있는 지금에 농어업에 대한 보호장치 없이 정상회담 성과에 급급해 졸속으로 한·중 FTA가 체결된다면 한국 농어업의 몰락은 너무도 자명한 일”이라며 “정부가 농어업에 대한 티끌만큼의 애정이라도 남아있다면, 식량주권에 대한 최소한의 의지만이라도 갖고 있다면, 지금이라도 농어업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해서 한·중 FTA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농어민의 한숨과 절망을 단 한번만이라도 헤아린다면 졸속 한·중 FTA는 중단돼야 한다”며 “만약 이러한 경고마저 무시한다면 국민의 저항과 심판은 말할 것도 없이 대기업의 이익을 위해 농어업과 식량주권을 제물로 바친 농어업말살 정권이라는 역사적 낙인과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영규 기자 chok@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