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에 대한 영양성분 표시 의무화가 현재로선 사실상 추진되지 않을 방침이다. 전통주업계의 우려에 대해 담당부처인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현 상황에서 구체적인 추진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식약처 "구체적 계획없어"


식약처는 최근 한국전통주진흥협회가 전달한 주류 영양표시 의무화 방침과 관련한 질의서에 대한 답변을 통해 “일부에서 주류의 영양성분 표시 의무화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나, 현재로서는 ‘주류’에 대한 영양성분표시 의무화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없으며 신중히 검토돼야 할 사항으로 판단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전통주업계가 내년 시행될 것으로 우려한 주류 영양표시 의무화 방침은 당분간 추진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식약처는 가공식품에 대한 영양표시를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에 맞춰 내년 주류제품의 영양표시 의무화를 추진하기 위해 올해 7월 관련업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간담회를 진행했고, 이런 움직임에 대해 전통주업계는 생산원가 부담 등의 이유를 들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 왔다.

전통주진흥협회는 지난달 식약처에 보낸 질의서에서 “주류 영양표시 의무화 실시를 위해서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국세청의 품질관리제도 및 식약처의 실사 외 추가의 영양성분 분석 검사가 필요하며, 이에 따라 추가적인 영양성분 검사 비용 및 영양표시를 위한 라벨 변경비용, 라벨의 내용 추가에 따른 디자인 비용 등의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된다”며, 영세 업체가 많은 전통주업계의 현실 여건과 맞지 않다는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김홍우 전통주진흥협회장은 이같은 식약처의 입장에 대해 “식약처에서 협회 의견을 수용한 부분에 대해 다행스런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생산 및 유통 등의 분야와 관련된 불필요한 규제에 대해 협회 차원에서 적극 대처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식약처 관계자는 “현재로선 주류 영양표시 의무화 방침에 대한 계획이 없는 상황이며, 추후 논의가 이뤄질 경우에는 업계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해 우선순위에 따라 추진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