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성정책 점검…열악한 처우 개선·사회적 인식 제고를

▲ 식품명인제도 시행 20년을 계기로 앞으로 식품명인에 대한 육성 정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식품명인과 정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사진은 2014년 식품명인워크숍에서 분임 토의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매년 일회성 위주 행사·틀에 박힌 사업 반복
국산 원료 사용 따른 비용 절감·판로 확대를
고령화 심화…전수 문제 해결도 핵심과제


식품명인제도 시행 20년을 계기로 식품명인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중장기적 차원의 육성 방안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실적으로 직면해 있는 열악한 처우 개선과 더불어 사회적 인식 제고 및 전수시설 등의 기반 조성이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앞으로 식품명인에 대한 육성 정책이 달라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다른 한편으론 정책 시행 주체인 정부와 식품명인들과의 협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동반자적 관계 구축도 향후 과제로 남는 부분이다.

▲피부에 닿는 정책 필요하다=그동안 정부 지원이 피상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다는 명인들의 지적은 정부의 명인 육성 정책 방향을 다시금 되짚어볼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이런 평가가 나온 데에는 정부의 정책 의지 및 관심 부족이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는 것이 명인들의 목소리다. 이에 따라 일회성 위주의 행사 지원 또는 예산 부족으로 인해 매년 틀에 박힌 사업 등이 반복되면서 다양성과 전문성을 갖춘 명인들의 강점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는 것이다.

또 영세 규모의 명인들은 국산 원료 사용으로 생산원가는 높아져 판로 확보에 여의치 않은 현실 여건 속에서 박람회, 세미나 개최 등에 따른 정부의 간접 지원 효과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 명인들이 체감할 수 있는 생산 및 유통 분야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 명인은 “명인들은 국산 원료를 사용하는데다 전통 제조 방식이 요구되다보니 시간과 생산원가 측면에서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며 “정작 이처럼 정부 지원이 국산 원료 사용에 따른 생산 비용 절감 차원이나 유통 및 판로 확대에 대한 지원으로 이뤄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런 측면에서 정부가 중장기적 지원 대책을 만들어야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수 문제 해결 없인 명인 육성 어렵다=식품명인들이 오랜 숙원 과제로 꼽는 전수 문제는 식품명인 육성 방안 중의 핵심 과제다. 시행 20년이 지나면서 식품명인들의 고령화는 심화되고 있는 반면 이에 대한 기반 조성은 여전히 미흡한 실정이다. 열악한 처우에 따른 전수 기피 경향, 변변찮은 전수시설을 갖추지 못한 현 주소는 향후 식품명인의 육성에 걸림돌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한 명인은 “우리 대는 제도 정착 및 안정화 단계라고 좋게 생각한다면 우리 다음 대를 위해선 희망을 보여줘야 전수자들도 전수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이라며 “하지만 현 주소는 전수자를 확보하는 것도 여의치 않은데다 전수자를 찾는다고 해도 단순히 전수자에 그치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지원도 없어 오로지 명인들이 부담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전남 지역의 명인은 “50여 명의 명인들이 활동하고 있는데, 서울에 명인관 하나를 세웠다고 식품문화의 계승 발전이 이뤄진다고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지역 문화를 바탕으로 한 식품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관이나 전수시설이 지자체와 연계해 세워지고, 여기에서 교육체험프로그램 등을 통해 식품명인의 우수성을 홍보할 수 있다면 전수 문제 등도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관, 함께 가야 한다=식품명인의 열악한 현 주소는 식품명인 뿐만 아니라 정부의 노력과 정책 의지가 어우러질 때 더욱 개선될 여지가 크다. 최근 윤명희 새누리당 의원이 식품명인제도의 지원 범위를 전수자까지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관련 법안을 발의한 것은 그래서 큰 의미를 갖는다. 정부와 식품명인들의 목소리가 조율되고 접점을 찾는 단계를 거쳐 이를 국회 차원에서 제도 개선을 위한 입법 움직임으로 이어지는 협력체계가 식품명인제도의 발전을 위해선 무엇보다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금 시점은 과거가 아닌 미래를 위해 정책 시행주체인 정부와 식품명인들이 공고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 제도 개선, 나아가 식품명인들의 육성, 그리고 우리 전통식품문화의 계승·발전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위해 힘을 모아야 할 시기라는 목소리다.

신광수 한국식품명인협회장은 “현재 국회에 발의된 관련법안이 통과되는 것이 가장 급선무이며, 제도 개선을 통해 앞으로 보다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을 것으로 보기 때문에 식품명인 입장에서 앞으로 희망은 남아있다”며 “이런 결과물들은 식품명인의 힘으로 이룰 수 없으며, 국회와 정부 차원의 협조가 있어야 가능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인터뷰/신광수 한국식품명인협회 회장

 

“전수시설은 제조 및 생산·가공 과정을 모두 보여줄 수 있는 시설입니다. 따라서 전수시설은 우리 전통식품문화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알리고 이를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신광수 식품명인협회장은 식품명인 육성 방안 중의 중요 과제로 전수 문제를 꼽으면서 이렇게 말했다.

신 회장은 “명인으로 지정해 놓고 사람들 앞에서 기술을 보여주라고 하면 최소한 무대는 만들어줘야 하는 것 아니냐”라며 “그 ‘무대’가 바로 전수시설이다. 명인들이 고령화되고 있고 전수시설을 확보하지 못해 전수 문제로 애를 끓고 있는 이들이 적지 않다”고 전수시설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전수시설의 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신 회장은 교육프로그램과의 연계, 지역 특색을 활용하는 방안 등이 중요하다고 봤다.

그는 “일본의 경우 교육기관과 연계해 전수시설 및 체험관에서 초등학생부터 체험학습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식품문화의 계승·발전이 원활히 이뤄지고 있다”며 “우리도 체험학습을 위한 전수시설 및 체험관이 필요하며, 오감 체험을 경험한 아이들이 느끼는 우리 식품문화의 우수성은 상당 기간 인식될 수 있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모든 식품은 그 지역에서 비롯된 특성에 따라 만들어지게 돼 있기 때문에 지역 문화를 직접 경험하고, 식품문화의 다양성을 살릴 수 있는 방안의 전수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신 회장은 명인제도에 대한 지원 확대 및 중장기적 차원의 육성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무형문화재와 명장과 비교하면 명인에 대한 처우와 지원은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앞으로 보완돼야 할 부분이 많다"며 “식품명인들의 현실 여건을 제대로 반영한 육성 방안이 중장기적 차원에서 수립돼야 하고, 이를 통해 우리 식품문화의 계승·발전이 훌륭한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