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와 농림축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은 ‘2014년 농림축산식품 연구개발사업 지정공모 과제’ 공고에서 정부출연금 27억 5000만원 이내, 7개 연구개발과제를 신청 받을 예정이다.

대상 사업은 농생명산업기술·첨단생산기술·수출전략기술개발사업 분야다. 농생명산업기술개발사업은 동·식물 곤충 등 생명자원의 고부가가치 및 친환경 녹색기술개발로 차세대 핵심산업을 육성한다는 취지에서 지원한다. 공모 연구과제 △농산물 소재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지원을 위한 CRO 구축 △ 광 기술 기반 축사 환경관리 시스템 개발 등이며, 과제에 따라 연구 동안 2억 5000만원~6억원이 지원된다.

농업인구 감소 및 고령화, 농업경영비 상승 등 농업여건을 개선해 고효율의 환경친화적이고 생산비 절감형을 목적으로 하는 첨단생산기술개발사업은 1개 과제다. 공모 과제명은 ‘시설원예 배양액의 작물(버섯포함) 재배 재활용 모델 개발’이며, 2년간 총 6억원을 지원한다.

수출 유망품목에 대한 저장, 유통, 검역 등 안전한 농식품 수출기반 구축으로 수출확대 촉진을 지향하는 수출전략기술개발사업 공모과제는 ‘수출전략형 다목적 농기계 개발’이다.

지정과제 공고기간은 11월 14일까지이며, 접수는 이달 30일부터 내달 14일까지 진행한다.

이동광 기자 lee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