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P7한국시민네트워크, 25개사 6개 품목 관련 요청

GMO 표시와 관련해 실태조사를 벌여온 소비자 및 시민단체들이 식품 대기업을 상대로 생산제품의 GMO 포함 여부와 원산지를 확인해 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

경실련, 아이쿱, 국제슬로푸드한국협회 등으로 구성된 ‘MOP7한국시민네트워크’는 최근 25개 업체를 대상으로 6개 품목에 대해 식품 제조 시 GMO대두(콩)·옥수수 등을 사용하는지 여부와 원산지 확인을 요청하는 공개질의서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해당 업체는 GMO 대두와 옥수수를 많이 수입하는 CJ제일제당, 대상, 사조, 오뚜기, 롯데 등 식품 대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다.

단체들은 지난 6월부터 식용유류·장류·빵류·당류·건강기능식품·옥수수가공품 등 6개 품목 409개 제품에 대해 총 6차례에 걸쳐 GMO 표시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독일 수입제품에 포함된 ‘옥수수플레이크’에 대해서만 GMO 표시가 이뤄졌으며, 나머지는 GMO 표시가 없었다.

이들에 따르면 2013년 식용으로 수입된 GMO 옥수수가 약 92만톤, GMO 대두가 약 73만톤에 달하는데, 이는 전체 옥수수 수입량의 50%, 전체 대두 수입량의 약 75%에 해당될 정도의 물량이라는 것. 

단체들은 “하지만 소비자가 접하는 최종 식품에는 GMO 표시는 대부분 존재하지 않았으며, 원산지 역시 현행 원산지표시법에 의해 표시가 부실했다”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명확한 정보를 얻을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단체들은 “실태조사 결과에 근거해 해당 식품의 생산업체를 상대로 제품에 포함된 원재료인 대두와 옥수수에 대한 GMO 여부와 원산지 확인을 요청하는 공개질의서를 발송했다”며 “뿐만 아니라 업체들이 현행 GMO 표시제도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갖고 있고, 개선을 위한 어떤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질의했다”고 설명했다.

단체들은 “해당 업체들이 소비자의 알 권리 등 기본권리를 보장하고, 막연한 소비자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관련 질의에 대해 적극적이고 명확한 답변을 해 줄 것을 요청한다”며 “앞으로도 GMO 표시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회 개최, 입법청원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