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뉴질랜드 FTA 8차 협상이 서울에서 진행된 가운데 축산단체들이 FTA 피해산업에 대한 진정성 있는 대책을 거듭 촉구했다.

우리나라와 뉴질랜드 양국은 지난 4~8일 서울에서 한·뉴질랜드 FTA 8차 협상을 갖고 농산물 등 상품 분야 잔여 쟁점에 대해 논의했다. 협상 기간인 6일 한국낙농육우협회는 성명을 통해 “뉴질랜드는 EU와 함께 세계 유제품시장 교역량을 각각 34% 씩 양분하고 있는 낙농 선진국가”라며 “국산 우유의 자급률이 58.4%까지 추락한 상황에서 추가적인 개방은 우리나라 낙농산업의 숨통을 끊는 위험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미 정부는 한·EU FTA에 따른 낙농대책에서 향후 10년간 국내 원유 생산량의 10%를 저가 가공원료유로 공급해 국내 낙농기반을 유지시키겠다고 했지만 실제 지난해 지원사업 예산은 60억원에 지나지 않는다”며 “대외 협상도 국내 대책도 농민을 우롱하는 행위를 우리정부가 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전국한우협회도 5일 성명을 통해 “정부가 그동안 수많은 FTA를 진행했지만, 내수경제가 나아졌다는 기사는 찾아보기 힘들고 오히려 농민과 서민의 삶은 더 힘겨워지고 있다”며 “정부는 수출산업에만 유리한 FTA를 즉각 중단하고, 피해산업에 진정성 있는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정부는 FTA 체결에 따른 피해산업과 향후 대책을 재점검하고, 피해규모에 상응한 보완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