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불량식품 통합신고센터’가 개소된 지 1년간 총 6000여건의 신고가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는 ‘불량식품 통합신고센터’를 개소한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1년간 불량식품 신고건수를 분석한 결과 총 6002건(월평균 500여건)으로, 개소 이전인 2012년 1130건에 비해 약 5.3배가 증가했으며, 주요 신고 유형은 이물 관련 신고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처럼 지난해 신고건수가 증가한 이유에 대해 지방자치단체가 개별적으로 운영해 지자체간 관할 구역 혼선으로 인한 소비자 불편이 있었던 불량식품 신고를 ‘불량식품 통합신고센터(1399)’로 통합 운영한 측면과 더불어 불량식품 척결을 위해 불량식품 신고전화에 대한 대국민 홍보를 강화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신고 유형은 △이물 2673건 △유통기한 경과·변조 655건 △제품변질 593건 △무등록(신고) 194건 △표시사항 위반 184건 △허위·과대광고 84건 △기타 1619건 등이다. 이 중 행정처분 890건, 과태료 처분 195건, 형사고발 71건, 기타 4846건 등의 조치가 취해졌다.

식약처 관계자는 “신고된 불량식품 제보사항에 대해 정보 분석 등을 통해 기획 감시의 정보로 활용해 위법 사항을 적발하고 행정처분, 과태료 부과, 고발 등의 조치를 했다”며 “앞으로도 불량식품 신고전화(1399)로 접수되는 민원 제보사항을 범정부 합동 기획 감시의 정보로 활용하거나 현장 점검 등을 신속히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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