⑩성창산업(주)

▲ 한원희 성창산업 대표가 코팅와이어로프 제품의 우수성과 장점과 설명하고 있다

나이론코팅에 특수물질 처리
인장력 강해 끊어짐 없어
제품수명 길어 비용 절감
20여년 한결같은 품질로
믿고 사용하는 제품 인정


시설 및 원예자재 중에서 와이어로프는 온실의 각종 설비나 과수를 안전하게 운용하고 지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우수한 품질을 갖추면서 장기간 사용 가능한 와이어로프는 농가의 비용절감 측면에서도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에 시설과 원예용 와이어로프를 생산하는 성창산업(주)는 오랜 경험과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20여년 간 한결 같은 품질로 시설 및 원예용 전문 코팅 와이어로프를 생산해 오고 있다.

성창산업이 현재 생산하는 주요 제품은 온실용 및 과수 덕 시설용 와이어로프, 각종 와이어로프 및 코팅전문, 지주고정 핀 등 부속 판매이다. 과수 밀식 재배용으로 개발한 코팅와이어로프 제품은 국내에서 가장 우수한 품질을 보증한다. 코팅와이어로프의 특징을 살펴보면 우선 자외선 처리로 햇볕에 노출돼도 부식되지 않는 특수 코팅 처리로 피복이 매끄럽고 작업이 용이하다고 한다. 인장력이 강해 끊어지지 않으며, 제품 색상도 다양하다. 초기 코팅와이어로프 제품에 PVC 및 PE 코팅을 사용했으나 수명이 5년 미만에 불과해 나이론코팅으로 전면 전환했다. 여기에 특수 물질을 첨가해 코팅이 더 오래가도록 지속적으로 개발했다.

한원희 성창산업 대표는 “사과 M-9 고밀도 저수고 재배에서 코팅와이어로프를 많이 사용하는데 코팅부위가 망가지면 수명을 보장할 수 없다”라면서 “나이론코팅 처리하면서 이미 현장에서 15년 사용한 것도 수명 유지된다는 것을 입증했으며, 결국 비용과 노동력 절감 효과로 나타난다”라고 강조했다.

성창산업은 헬스 및 의료기구용, 자동차 와이어 등 산업용을 생산 공급해 온 업체였다. 그러다가 농업용 와이어 코팅기술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고품질 농업용 제품을 만들어 보자는 취지에서 1990년 초에 농업분야로 진출하게 됐다. 사업 초기에는 온실 내부 커튼용 코팅 유인줄을 제작 공급했다. 당시에는 커튼 유인에 사용하는 모터의 한계(리미트)가 정밀하지 못한 현실을 감안해 코팅 유인줄을 생산한 것이다.

한 대표는 “사업초기 모터에서 리미트 고장이 많아 드럼에서 일정 이상의 장력을 받으면 끊어져야 온실이 휘어지지 않고 보호할 수 있었다”라면서 “그래서 직접 연구하고 노력한 끝에 온실에 무리를 주지 않는 예인선 굵기를 정해 농업현장에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최근 온실 유인에 많이 사용하는 일명 낙하산 줄이 접목되면서 후발 주자로 동참하게 됐으며, 강풍에 비닐온실을 보호할 수 있는 밴드를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한 대표는 “바람 불 때 비닐을 고정할 수 있는 밴드는 비닐 손상을 최소화하도록 끝처리를 깔끔하게 했다”라면서 “보통 비늘 고정용 밴드를 오래 사용하면 딱딱해 지는 단점이 있는데 우리 제품은 이런 현상이 덜하다”라고 말했다.

온실용 유인선 등을 생산하면서 사업을 확장해야 겠다고 진출한 분야가 과수용 와이어로프이다. 과수 분야는 산업용 와이어 기술도 적용할 수 있어 매출을 늘리는데 상당한 기여를 했다. 또한 코팅와이어로프를 고정하는 케이블 고정 장치, 개별 지주고정 핀, 와이어 조정기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소규모 과수 농가에서 자가 방조망 시스템을 설치하도록 관련 제품군도 구비돼 있다고 한다.

한원희 대표는 “와이어로프 제품은 겉모양은 같아 보이지만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장시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라면서 “앞으로도 농업인들이 믿고 사용 가능한 와이어로프 제품을 개발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까지 진출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광 기자 leedk@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