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해수위는 언제 배정되는거요?”

농민들이 묻기 시작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 눈과 귀를 두고 있다. 이례적인 일이다. 농사일에 치이고 바빠 전혀 국회에 관심이 없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않았나보다. 위기의 농업을 조금이나마 일으켜줄 곳이 국회로 생각해왔던 농민. 그러나 지금의 국회는 그 기대를 전혀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다.

농민들의 말처럼 농해수위는 아직도 오리무중이다. 김우남 새정치민주연합(제주 제주을) 의원이 농해수위원장에 내정된 가운데 여·야 간사로는 안효대 새누리당(울산 동구) 의원과 박민수 새정치민주연합(전북 진안·무주·장수·임실) 의원이 유력하다. 그 외에는 소문만 무성할 뿐 이렇다할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 6월 임시국회가 18일부터 개원할 예정이지만 농해수위는 갈피를 못잡고 있는 상황. 빠르면 20일까지 농해수위 배정을 완료한다는 방침이지만 이마저도 확실치는 않다.

문제는 농해수위가 농어업이 아닌 ‘해양’과 ‘항만’에 무게추가 기울어질 수 있다는데 있다. 물론 농해수위가 해양·항만을 다루는 소관 상임위는 맞지만 그 중심이 흐트러진다는데 우려를 나타내는 것이다. 최근 새누리당의 농해수위원으로 거론되는 의원들은 모두 해양혁신도시건설, 인천·부산신항 건립 등 해양·항만에 주력하고 있다. 전체 농해수위 19명 중 많으면 7명까지도 해양·항만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되기까지 한다. 자칫 농해수위가 농어업이 아닌 해양·항만 상임위로 뒤바뀔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것도 틀린 게 아니다.

해양·항만도 단연 중요하다. 그러나 균형이 흐트러진 결과는 농어민들이 원하지 않다. 농해수위는 농어업의 미래를 최일선에서 고민해야 하는 곳이다. 농해수위 배정까지는 최소 1주일이 남아있다. 대부분 각 지역 내 고른 배분을 원칙으로 조율에 들어간 상황이지만 농해수위는 농어업의 특수성을 감안해 큰 틀에서 다뤄져야 한다. 농해수위를 지켜보고 있는 농민들이 실망하지 않도록 균형잡힌 상임위가 구성됐으면 한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