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량 무·배추 품종을 분양합니다.’

농촌진흥청은 12일 다양한 무와 배추 품종에 대한 품평회와 분양 설명회를 열고 우량 무, 배추 품종을 소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조직배양 기술 등을 이용해 개발한 순도(품질이 순수한 정도) 높은 무 23품종과 배추 10품종을 소개했다.

무는 암술머리의 특정 유전자(SRK)가 꽃가루 특정 유전자(SCR)를 인식해 자가 수정을 억제하는 기작으로 자연적으로 타가수정이 이뤄지는 ‘자가불화합성’ 때문에 유전적으로 고정된 계통의 종자 채취가 어렵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유전자형을 보유한 품종을 개발하고 채종량을 조사해 선발했다.

농가는 박스 포장에 좋은 품종을 선호하는데 반해 공장과 가정에서는 쌈무와 깍두기처럼 가공하기 쉬운 품종을 좋아한다. 이에 따라 잔뿌리가 없고 위아래 두께가 일정한 ‘H’형 품종을 개발했다. 뿌리 표면이 매끈한 ‘H형’으로 인기가 높은 ‘원교 10032호’(사진) 품종과 뿌리 위에 녹색부문이 길고 식물체 하나에서 다량의 종자를 채취(977립)할 수 있는 ‘원교 10034호’ 품종 등이다.

배추는 기능성 향상을 위해 속잎의 색이 노란 배추 품종과 더위에 잘 견딜 수 있도록 익는 시기가 빠르고 구가 작은 품종을 개발했다. 또한 재배 지역에서 발생하는 토양전염병으로 수량의 80%까지 피해를 주는 뿌리혹병에 잘 견디는 품종도 선보였다.

이에 따라 뿌리혹병에 저항성을 갖고 속잎 색이 노란 원교 20034호 품종, 여름철에도 잘 자라는 원교 20037호 품종, 속잎이 노랗고 구가 작아 국내외서 인기가 있는 ‘원교 20039호’<사진> 등이 있다.
박수형 채소과 박사는 “이번에 육성한 무와 배추의 품종을 지속적으로 종묘회사에 분양해 고부가가치 품종과 수출용 품종을 개발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광운 기자 moon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