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도농업기술원에서 발간해 교육 교제로 활용하고 있는 ‘귀농·귀촌인을 위한 주요작물 재배력’

정부 주택지원 확대·홍보관 등 운영
지자체도 교육 책자·가이드북 마련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 일부 지자체들이 귀농·귀촌 희망자들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과 함께 성공적인 농촌생활 정착 유도를 위한 사업지원에 나서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우선 농림축산식품부는 귀농·귀촌 가구가 최근 점점 늘어나자 주택지원을 늘리기로 했다. 지난달 22일 열린 ‘규제개혁 추진상황 점검회의’에서 농촌 주택문제를 핵심규제개혁 과제로 선정한 것이다.

우선 건축사의 인증을 받지 않고도 귀농인이 직접 주택 건축신고를 할 수 있도록 정부건축행정시스템‘ 세움터’를 개편해 인증 비용부담을 덜어준다는 계획이다. 또 소규모 신규주택단지에서 상하수도, 전기 등 기반시설을 지원해주는 사업의 수혜대상 범위를 기존 10가구 이상에서 최대 5가구로 낮추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는 귀농·귀촌 가구가 크게 늘어나 농어촌 노후주택을 편하게 활용하는 등 현실적인 수요를 고려한 것이다.

농촌진흥청 귀농귀촌종합센터에 마련된 귀농귀촌 홍보관도 귀농준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홍보관에는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단계별 자금 및 교육 지원정책과 99개 시군에서 자체적으로 추진 중인 280여개의 지원사업 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또 중앙과 지자체서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각 지역의 귀농귀촌 지원정책을 소개하는 책자, 사례집 및 농작물 재배에 필요한 도서 등 다양한 자료도 전시 중이다.

김주원 고객지원담당관은 “홍보관을 방문하면 자료수집 및 상담까지 가능하며 현황판을 통해 전국의 정보를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어 맞춤형 귀농·귀촌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충북도농업기술원은 귀농·귀촌인이 쉽게 알 수 있고 보기 편한 ‘귀농·귀촌인을 위한 주요작물 재배력’을 발간해 교육 교제로 활용하고 있다. 귀농·귀촌인들이 처음 접하게 되는 영농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정적인 영농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으로, 9개 분야 125가지의 작부체계가 수록돼 있다.

전북도 귀농귀촌지원센터도 최근 ‘2014년도 전라북도 귀농·귀촌 가이드북’을 만들었다. 약 130쪽 분량으로 구성된 가이드북에는 전북의 귀농·귀촌 지원정책 소개 및 도내 시·군의 작물별 생산량과 농가수, 특화품목 등 다방면에 걸친 귀농·귀촌 관련 정보가 자세히 소개돼 있다.

정문기 기자 jungm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