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 심화학습·연구해 나간 경험 밝히는 게 좋아

농어촌 전형은 대부분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자기소개서를 잘 써야 한다. 오늘은 대교협 공통문항 1번에 대한 서술방식을 소개하겠다.

1번 항목의 가장 일반적인 내용은 심층적인 학습 경험이다. 즉 지적인 탐구심 때문에 단지 점수 따는 공부에 머무르지 않고 자발적으로 심화 학습이나 연구를 해 나간 경험을 말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화학의 어떤 부분을 공부하는데 고교 교과과정 내의 설명으로는 충분히 이해가 안 돼 대학의 일반화학 교재를 사서 그 부분을 찾아 혼자 공부를 했다’는 식의 서술을 말한다.

지적인 심화활동이 반드시 고교 교과과정을 넘어가거나 비교과 활동으로 이어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학교 교과공부이지만, 자기 나름대로 심층적인 학습을 할 수도 있다. 또한 학교 공부를 하면서 자기만의 창의적이고 독특한 공부방법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1번 항목을 통해서 자신이 지적으로 그저 그런 평범한 학생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심층적인 지적 탐구력이나 집중력, 창의성 등을 지닌 학생이라는 것을 보여주도록 해야 한다.

한 가지 더 주의할 것은, 한 종류의 학습이나 활동으로 1000자 정도의 내용이 나오지 않는 학생들도 많다. 이런 경우에는 굳이 한 개의 주제로 한정할 것이 아니라 두 세개 주제로 즉 여러 개의 과목이나 분야로 나누어서 조금씩 서술해도 좋다.

/장학수 에스터디 대입연구소장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