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정보누리’ 운영…소비자 소통채널 확대
소비자 역량 높이는 ‘스마트소비 아카데미’ 개설
식생활 통합 지침 마련·바른식생활 캠페인 전개


소비자의 권리 강화와 바른식생활 생태계 조성, 농업·농촌 가치와 연계 등을 목표로 한 농식품 신 소비정책이 강력히 추진된다.

안용덕 농식품부 소비정책과장은 지난 23일 여의도렉싱턴 호텔 대회의실에서 열린 ‘농식품 소비정책연구 워크숍’에서 이같이 밝히고 이를 위해 소비자소통채널 확대와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권 강화 등을 추진키로 했다. 주요 발표 내용을 정리한다.

▲소비자 소통 강화 = 소비자들과 소통 강화를 위해 소비자 참여형 종합정보망인 ‘농식품 정보누리’를 구축해 운영한다. 이를 통해 농식품 품질·안전, 가격, 식생활·영양·건강 등 포괄적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 모니터링단을 구성, 콘텐츠 기획·평가 과정에 참여한다. 또 농식품 버전의 컨슈머리포트인 ‘농식품 인사이드’를 제공해 신선·제철식품 구매가이드, 요리정보, 제철식품 캘린더, 푸드마일리지 계산법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권 강화를 위해 현재 표준규격 농산물에만 적용하는 식품정보 표시를 포장되어 유통되는 모든 농산물로 확대하고 모든 농산물이 단계적으로 GAP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친환경 민간인증기관 사후관리 강화로 소비자 신뢰회복을 위해 부당하게 인증한 경우 인증기관 지정 취소와 형사처벌 강화, 인증심사원에 대한 자격기준 마련과 교육 강화 등도 추진한다. 원산지 표시제도 개선과 처벌강화 등 내실화 추진을 위해 가공식품 사용원료 원산지 표시 수를 확대하고 음식점 원산지 표시방법 개선과 대상 확대, 위반시 과징금 부과 등 처벌을 강화한다. 특히 농식품 인증·표시제를 통합하는 (가칭)농식품표준제도도 도입한다.

▲소비자 역량 강화 = 소비자 교육 대표브랜드인 ‘농식품 스마트 소비 아카데미’를 개설해 중앙·지역간 역할 분담과 체계적인 소비자 교육 추진체계를 구축한다. 또 전문교육인력인 ‘농사랑 알리미’육성을 통해 일반 소비자 교육도 추진하는데 지자체가 소비자단체와 협의해 적격자 추천과 중앙아카데미에서 전문교육이수 후 지역별 소비자 대상 교육·캠페인을 주도한다.

소비자 단체 협력사업으 실효성 제고를 위해 공모과제 선정과 과제별 활용 담당관 지정, 소비자 지향성 평가 등을 실시한다. 과제 담당관이 기획 단계부터 집행, 대안제시, 결과 활용 및 환류까지 사업수행단계와 협의·조율하는 협력체계를 마련한다.

동시에 소통창구 일원화를 위해 농식품 소비정책포럼을 구축해 운영하고 농식품부 내 소비정책을 총괄하는 농식품 소비정책협의회를 운영한다.

▲건강한 식생활 기반 마련 = 정부 각 부처별로 분산해 추진하는 식생활 지침에 대한 공동의 논의 구조를 구축, 국가차원의 통합된 식생활 지침 개발을 추진한다. 소비자. 식생활 전문가, 생산자단체, 지자체 등과 지역별 지원협의체를 구성해 바른식생활 5대 캠페인을 추진한다. 또 식생활 교육프로그램의 DB화·보급을 위 정보도서관을 개관하고 식생활교육기관, 우수체험공간 확대 및 전문교육연구센터도 설립한다. 학생과 직장인 등 대상별로 맞춤형 세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우수 농식품 소비활성화와 환경보전 및 농업농촌의 가치계승 등을 감안한 개발 로드맵을 마련한다.

이러한 사업들의 추진체계 정비를 위해 선제적이고 지속성 있는 홍보사업의 내실화를 추진하고 매년 4/4분기에 차년도 종합홍보계획을 사전에 수립하고 시기별·지역별로 편중되지 않도록 홍보사업을 균형 배분한다. 동시에 각 사업별로 시행되는 성과평가 통합관리 및 소비·식생활 개선 효과의 종합적 측정을 위한 평가관리 시스템도 마련한다.

이영주 기자leey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