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일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농식품 분야 신성장 산업 발굴 및 육성방안’ 정책 토론회에서 미래 성장 10대 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농식품 분야 신성장 산업 발굴·육성방안’ 정책 토론
친환경축산·무병과수·수입대체 한국형 종돈 등 선정


농식품산업의 미래를 열고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10대 산업이 선정됐다. 또한 농식품 미래성장 산업을 육성하는 방안이 적극 추진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윤명희 의원실, 농식품신유통연구원, 농어촌벤처포럼 공동으로 지난 20일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농식품 분야 신성장 산업 발굴 및 육성방안’ 정책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윤명희 의원은 인사말에서 “자유무역이라는 미명아래 FTA 등 무역협상에서 농업인 언제나 피해와 희생을 감수해야 했고, 2010년 농가인구는 306만명으로 지난 30여년 만에 농업인구는 1/3으로 감소했다”며 “우리가 머리를 맞대어 농업이 부강해 질 수 있는 신성장산업을 발굴하고 잘살고 부유한 농촌이 된다면 우리 농촌은 제2의 부흥기를 갖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농식품 성장 이끌 10대 산업은=김동환 농식품신유통연구원장(안양대 교수)은 ‘농식품 분야 미래 성장산업 발굴 및 육성 방안’ 발표에서 “주요국들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미래산업을 선정해 국가차원에서 중장기 계획을 세우고 세부적인 정책을 집행하고 있다”며 “에너지, 환경, 정보통신, 바이어, 신산업 등의 분야는 공통적인 육성 산업이고 유기적인 협력과 투명하고 공정한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나라도 국가 차원에서 미래산업을 정책적으로 육성해야 한다”며 “이에 따라 농림수산식품 R&D 중장기 기본전략 및 농식품산업 비전 2020, 농촌진흥청 연구 등에서 제시되고 있는 미래유망기술 2770개를 분석해 10대 미래 유망기술과 관련 산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여기에서 도출된 10대 유망산업에는 동물복지를 고려한 친환경축산, 무병과수, 수입대체 한국형 종돈, 축산분뇨 바이오가스, 친환경농자재, 맞춤형 식품, 새로운 원료 개발에 의한 경제 사료, 농산물을 이용한 바이오 신약, 치유농업, 농업용 로봇 등이 최종 선정됐다.

이 같은 미래산업 선정과 함께 육성 방안도 제시됐다.

김 원장은 “농식품 분야 미래성장 산업 육성 업무를 총괄하고 조정할 수 있도록 농식품부에 T/F와 같은 조직을 만들어 미래부, 농진청, 식약처, 산업통상부 등에 분산돼 있는 업무 총괄 조정해야 한다”며 “또 10대 유망분야별로 산학관연 추진기구를 설립해 정부, 산업계, 학계, 연구계 등의 광범위한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미래 성장산업이 정착할 때까지 정부지원이 필요하고 전문 인력 육성도 병행해야 한다”며 “투자비 또한 대출 위주의 농업금용 방식보다는 농식품 모태펀드를 활용한 투자가 확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망산업 분야별 육성방안도 제시했다. △친환경축산에선 사양관리체계 확립과 생산, 출하, 유통까지 동물복지를 적용해야 한다. △무병과수에선 6대 과일 중심의 무병과수 묘목 개발 및 공급체계를 구축하고 바이러스 및 바이로이드 병에 대한 종합 데이터베이스 작성 및 생산이력제를 도입해야 한다. △한국형종돈에선 종돈장간 유전능력 평가와 종돈장 간 개량 지침 통합과 네트워크를 구성해야 한다. △축산분뇨 바이오가스에선 바이오가스 발전의 전기 구매 단가 인상 및 경종농업과의 연계를 강화해야 한다. △경제사료에선 곤충 이용 사료화 및 옥수수와 대두박 대체 원료를 발굴해야 한다. △친환경농자재에선 친환경농자재 산업에 대한 종합적인 정책과 관리제도를 정비하고 규격 기준 제정과 품질인증제를 시행해야 한다. △치유농업에선 의료, 복지, 교육 등 전문가들을 참여시키고 지역내 농축산업과 연계 체계 구축 및 치유 프로그램 인증 시스템 및 정부지원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농업용 로봇에선 시장 수요 분석과 수요개발 기술 로드맵을 구축하고 농기계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바이오 신약에선 의약학, 생명과학, 농학 등 관련 분야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산학연관이 역할을 분담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맞춤형 식품에선 정부의 연구 인프라지원 및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유전상담사 등 전문가 양성과 현재 엄격한 의료관련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 

▲체계적 육성전략 필요하다=이 같은 미래성장산업 육성과 관련해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이병서 농촌진흥청 미래창조전략팀장은 “신성장 산업의 발굴은 어느 시점을 전제하고 또 어느 분야인지 발굴의 방향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며 “농업자체의 성장을 중심으로 전후방 산업이 함께 발전해야 하며 상시적 미래성장동력 기반 구축과 발굴부터 육성까지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황의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신성장산업을 선정할 때 산업으로 볼 것인가 제품으로 볼 것인가를 선택해야 하는데 농업부문에선 산업보다는 제품군으로 보는 것이 더 적합할 것 같다”며 “성장산업의 육성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미래 성장산업의 선정보다 중요한 과제”라고 밝혔다.

유석재 국가핵융합연구소 플라즈마기술연구센터장은 “신성장 산업의 발굴을 위해서는 농식품 생산 그 자체뿐만 아니라 주변산업을 포괄하는 총체적인 부가가치 창출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며 “농식품 분야에는 1차, 2차, 3차 산업 그리고 소위 6차 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이 공존하고 있어 이 모두를 포괄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재욱 농림축산식품부 유통정책관은 “농업부문 미래성장 정책은 시장개방 확대와 환경변화에 대응해 농축산업의 일자리 창출과 부가가치 제고에 두고 농식품의 6차 산업화, 종자산업 및 식품산업 육성, 농식품의 첨단산업화, 지속가능 축산업 육성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며 “생산과 연계해 유통, 가공, 외식, 관광 등 2차와 3차 산업을 활성화해 농촌의 신성장 동력과 일자리 창출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