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새누리당·새정치민주연합 등 각 정당의 10대 공약과 함께 시·도별 5대 핵심공약도 밝혔다. 각 정당은 10대 공약과 시도별 핵심공약을 중심으로 6·4 전국지방동시선거운동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통합진보당이 제시한 시도별 핵심공약 중 주요 농정공약에 대해서 알아봤다.

전북, 농생명·식품·금융 허브로
융복합산업 등 집중 육성 약속

▲새누리당=10대 공약에서 ‘살기좋은 농어촌’을 제시한 새누리당은 시·도별 5대 핵심공약에는 전북과 제주에 대해서만 농정공약을 내놨다. 우선 전북의 경우 ‘전북을 농·생명·식품·금융산업의 허브로’라는 공약을 내걸었다. 새만금과 함께 전북의 미래를 이끌어갈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자동차·기계·녹색에너지·식품·생명, 융복합산업을 중점 육성한다는 것. 또 제주에 대해서는 선진 감귤유통체계를 구축, 감귤 재배구조를 개선해 감귤 연중 생산체계를 만들고 이를 통해 농가소득을 높인다는 생각이다. 이행방법으로 고품질 감귤 생산여건 조성 및 신품종 개발지원, 비가림 시설사업 확대 등을 제시했다.

경북 말산업 발전기반 뒷받침
귀농 모범지역으로 경남 육성

▲새정치민주연합=농업과 직접적인 공약을 10대 공약으로 제안하지 않았던 것과 달리 시도별 5대 핵심공약에서는 다수의 농정공약을 약속했다. 세종시는 ‘도·농이 함께 잘사는 행복도시 건설’을 목표로 세종시표 로컬푸드를 완성할 것을 제안했다. 로컬푸드에 기반한 ‘세종시 식품계획 2030’을 수립해 농가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은 물론 공공급식지원센터 설치, 로컬푸드 통합지원센터·직매장·농민가공센터 설치, 로컬푸드 참여농가 소득보장 등을 이행방법으로 내놨다. 또 친환경 재배면적 확대, 친환경농업지구 지정확대 및 확대(1개소→5개소) 등 친환경 농업기반을 확대한다는 의지를 보였다. 더불어 세종 농업브랜드를 육성하는 것 뿐만 아니라 명예직인 농업부시장을 임명하고 세종형 3농(근교·관광·식품연계농업) 추진위원회를 운영하는 등의 각종 농정공약을 내놨다.

충남의 경우 ‘3농혁신 지속 추진으로 농어민·농어업·농어촌 발전도모’를 공약으로 밝혔다. 그러면서 3농혁신을 불어넣어 농어업·농어촌·농어민을 회생시키고 식량안보를 달성한다는 목표도 내걸었다. 우선 친환경 고품질 농수축산업의 지속발전을 추진, 농수축산물 특화사업 및 브랜드화, 지역자원순환형 친환경농업추진, 맞춤형 기술의 개발 및 보급 등을 시행할 것을 제안했다. 또 농어업인 중심의 로컬푸드를 시행하기 위해 생산자 조직 중심의 생산-가공·체험-유통의 연계시스템을 만들고 로컬푸드직매장 및 학교·공공·기업급식을 늘린다는 생각도 있다. 또 농어업지도자를 지속적으로 육성, 3농대학, 여성농업인과정 운영 확대, 마을특성에 맞는 인력육성지원 등의 시행을 약속했다.

경북에서는 친환경·고부가가치 농축산업을 지역의 핵심산업으로 육성할 것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말산업을 육성지원해 승마와 축산, 레저, 힐링, 관광 등을 연계한 종합발전의 기반을 만드는 것 외에도 귀농컨설팅 센터·영농체험관·지역사회 소통관 등 건립하며 성공 귀농모델도 개발해 보급할 것을 제안했다. 지역 농어업을 기반으로 새로운 생명산업 발전을 주도하는 지역의 인재와 조직도 양성하다는 계획도 공약으로 제시했다.

‘도시인이 탐내는 귀농 모범지역 경남 육성’을 경남의 핵심공약으로 내놨다. 경남 서부권역을 도시인도 좋아하고 지역경제도 활성화되는 일석이조의 귀농모범 지역으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귀농·귀촌 초기 정착금 지원확대 △귀농·귀촌에 따른 정착 관련 경비의 세제지원 강화 △귀농·귀촌인과 원주민의 통합촉진 지원시스템 강화 △맞춤형 귀농·귀촌 교육시스템 강화 △성공적 귀농·귀촌 정착인 멘토링사업 확대 등을 약속했다.

전북은 ‘농생명 융복합 전북 연구개발 특구지정’을 제1공약으로 내놓고 “전주·정읍·완주 등의 지역에 농생명 융복합 소재분야 연구개발 성과물이 실질적으로 창업 및 사업화로 이어져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할 연구개발 특구지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쌀개방 저지·농산물 가격안정
최저가격 보장조례 제정 제안

▲통합진보당=시·도별 5대 핵심공약 중 서울에서는 ‘농약급식 저지 및 친환경무상급식 확대’를 위해 △친환경 식재료 권장비율 원상회복 및 농약급식 중단 촉구 △서울시 ‘친환경유통센터’ 등 공적 식재료 유통시스템 구축 강화 △학교급식 질 향상 민관대책회의 운영 △시교육청 산하 학교보건진흥원의 잔류농약검사 및 방사능 검사에 대한 정기합동점검 시행 등을 이행방법으로 제안했다.

경기도에서는 ‘쌀 시장개방 저지’와 ‘농산물 가격안정’을 공약을 제시, 결의문·건의안 등을 통한 정부와 국회를 견인하고 시군의회 차원에서의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가장 낮은 농작물 재해보험 지원금 확대를 위한 조례제정 및 예산확보,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 지원조례’ 제정을 통한 농산물 안정지금 조성을 시행할 것을 약속했다. 또 1개동 1보건지소를 설치하며 농촌지역의 경우 읍·면 지역에 보건지소를 건강생활지원센터로 전환 또는 병설해 주민건강생활지원을 강화할 뜻도 밝혔다.

충북은 도내 농촌지역 등 버스가 운행되지 않는 마음에 대한 마중버스 교통체계 구축하는 것 뿐만 아니라 농촌지역 통학택시 운영을 통해 농촌지역 및 도·농복합지역 중·고등학생들의 안전한 등하교를 보장한다는 계획도 공약에 넣었다. 또 농정국 이전을 통한 진짜 균형발전 추진, 농산물 최저가격보장제도 도입도 공약으로 제시햇다.

‘농민이 대접받는 강원도를 만들겠다’는 강원도의 경우 농축산물 최저가격 보장 조례 제정을 비롯해 반값농자재 지원, 재해보험 가입자 전액지원, 경로당 급식·난방비 지원, 어르신 틀니 지원사업, 농업인단체 참여 농정혁신위원회 구성을 약속했다. 경북은 쌀 시장전면 개방 저지, 기초농산물 국가수매제 도입, 국민기초식량보장법 제정, 지속가능한 농촌을 만들기 위한 보육시설 확충을 제시했고 경남은 진주의료원 재개원을 통해 농업인에 대한 다양한 의료서비스 제공, 미래농업과학단지 조성 등을 제안했다. 전남은 송아지 생산안정자금 30만원 지원, 통일농업교류협력단 구성, 어민의 최저생계 보장 대책 마련 등도 공약으로 밝혔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