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각 정당 및 후보들은 벌써부터 갖가지 공약을 내세우면 민심잡기에 열중이다. 수많은 후보들이 지역발전을 약속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우리가 한 가지 생각해 볼 부분이 있다. 바로 농어촌 현실에 맞는 농어촌형 정책개발이다.

선거야말로 새로운 정책의 발굴과 반영이 가장 활발히 이뤄지는 기간이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농어촌형 교통대책과 마을공동급식을 들 수 있다.

농어촌형 교통대책의 경우 전남지역에선 순천시와 무안군이 시범적으로 도입한다. 순천시에는 시내버스가 운행되지 않는 오지 농촌마을에 25인승 소형버스를 투입한다. 마을에서 버스정류장까지 2~3km를 하루 3회 운행하며 순천시 황전면 비촌리 등 32개 마을에 교통서비스를 제공한다.

무안군은 올해 3월부터 군 자체적으로 시범 추진 중인 ‘행복택시’ 사업을 현재 9개 마을에서 18개 마을로 확대할 방침이다.

마을공동급식도 호응이 크긴 마찬가지다.

이 사업은 바쁜 농번기 여성농업인들의 식사준비 부담을 해소하고 마을공동체 형성을 위해 2007년 나주시가 첫 도입했다. 이후 전남지역에선 순천·영암·곡성 등에서 시행중이며, 타 지역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여성농업인들은 공동급식을 통해 줄어든 부담만큼 영농에 더 매진할 수 있었다는 평가와 함께 전국적인 확대를 건의하고 있다.

농어촌형 교통대책과 마을공동급식 모두 농어촌 현실을 잘 반영한데서 출발한다. 고령화, 부녀와는 물론 지역공동체 붕괴와 같은 사회적 문제까지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이 두 가지 정책 이외에도 농어촌 현장에서 필요한 정책은 부지기수다. 중앙정부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도 있지만, 지자체 차원에서도 충분히 가능한 것들이다. 이제라도 농어촌형 정책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농어민이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

최상기 부국장 전남취재본부 choisk@agrien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