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조류인플루엔자) 사태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축산직 공무원의 확대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를 위해 지방직 공무원 직렬에 축산직을 포함해 달라는 축산단체들의 요구가 제기되고 있다.

지난달 29일 서울 서초구 제2축산회관에서 열린 축산관련단체협의회 2014년도 제3차 대표자회의에서 축산단체 대표자들은 이번 AI 발생 지역의 살처분 과정에서 담당 공무원들의 전문성 부족에 따른 신속한 대응이 미흡해 축산직 공무원의 확대가 필요하다며 공무원 직렬에 축산직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축산직 공무원 선발은 국가직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지방직의 경우도 특별 채용 등의 형식으로 이뤄지고 있는 상황. 또한 ‘축산직’이라는 직렬 명칭도 없기 때문에 이를 보완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옥경 대한수의사회 회장은 “시·군 단위의 살처분 현장을 둘러보는데, 수의사가 없는 경우가 많았다. 또 농업직 공무원이 담당하다 보니 후속 대응에 미흡한 측면이 있었다”며 “지방직 공무원 선발 과정에 축산직렬을 포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재용 한국종축개량협회 회장은 “축산 분야의 가축질병 대응에 있어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갈수록 중요해 지고 있다”며 “지방 공무원의 직렬에 축산직을 마련해 줄 것을 축단협 차원에서 정부에 건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