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당과 지방선거 출마자들을 대상으로 어려움에 처한 농민들을 위한 농정공약을 제시하고, 이를 채택할 것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이번 요구안을 수용한 후보자에 대해서는 대대적인 지지와 인센티브가 주어질 것으로 예상돼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농업 회생을 위한 농정공약이 얼마나 실현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는 6·4 지방선거와 관련, 최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중앙정부 6대 농정 목표 및 15가지 중앙당 농정 요구안과 지방정부 5대 농정기조 및 후보자 15가지 실천과제 요구안으로 구성된 한농연 농정공약 요구안을 발표했다. 한농연은 중앙단위를 대상으로 무역이득공유제, 밭농업직불제, FTA 피해보전직불제 개편을 비롯한 FTA 대책과 함께 농촌 인력육성, 농가경영안정, 농업지원기관 설립, 농산물 유통혁신, 농촌복지 강화 등을 요구했다. 지방공약으로는 농산물 가격안정 조례, 지자체 이차보전, 농업인월급제 등 지역농민들의 소득안정방안을 포함,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지원조례, 농업회의소 설치, 지역단위 유통혁신, 농업의 6차산업화 등을 촉구했다.

본보가 창간 34주년을 맞아 피아이엔 리서치와 공동으로 여론조사 결과, 지역의 농민들은 6.4 지방선거의 가장 중요한 후보 선택기준으로 51.3%가 농업관련 정책을 꼽았다. 중앙단위 선거와 달리 지방선거에서 농민들의 영향력은 크다. 각 후보 진영이 농민들을 위한 공약, 농업 회생을 위한 공약을 중시해야 하는 이유다. 당장 당선을 위한 표도 중요하지만, 최소한 지방자치를 이끌어갈 지도자라면 여야를 막론하고 지역경제와 국민경제의 뿌리 역할을 하는 농업을 살리기 위한 공약을 제시하고 실천하는 것은 기본적인 책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