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농협 자회사 ‘한목소리’ 질타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회가 지난 25일 농협중앙회 자회사와 농림수산정보센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의원들은 농협 자회사의 낙하산 인사, 방만한 경영 등을 집중 추궁하고 개혁을 요구했다.

지난 25일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에 참석해 업무보고를 하는 농협임원들. 왼쪽부터 박석휘 농업경제대표, 송석우 축산경제대표, 이지묵 신용대표.

“정보센터, 1월 한달 식비만 1800만원” 추궁“관측 잘못으로 인한 피해시 사후보상” 주문▲남해화학=이상배 한나라당(경북 상주) 의원은 “남해화학을 보면 생명공학, 산업기계 제조 및 보수업, 기술검사, 가스·석유 수입 판매 등 관여 안하는 사업이 없다”고 지적한 뒤 “유류사업도 농민에게 도움은 안되고 농협의 수익만 늘리는 사업으로 농민과 조합원의 권익을 위해서는 남해화학을 매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방호 한나라당(경남 사천) 의원은 “완공된 요소공장도 완공은 했지만 생산은 안하고 있고 총 매출액에서 당기순이익이 차지하는 비중이 0.6%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농협유통=박승환 의원은 “농협유통의 작년 매출총이익이 1459억원인데 판매비와 관리비가 1370억원이 넘는다”며 “이는 조직의 방만한 운영이 원인으로 획기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강기갑 민주노동당(비례대표) 의원은 “농협유통은 농민들이 대형할인점 등에 농산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도와야하지만 지금은 이익을 내는 데만 급급할 뿐”이라고 질타했다. ▲농협무역=김낙성 자민련(충남 당진) 의원은 “지난 2001년 4800톤을 시작으로 2002년 1만톤, 2003년 1만500톤의 미국산 쇠고기가 수입돼 농협매장에서 공공연히 판매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농민을 위해 일해야 할 농협무역이 농민을 오히려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방호 한나라당(경남 사천) 의원은 “농협무역의 역할은 농민들이 생산한 농산물을 수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기본상식”이라며 “축산자재, 비료원료, 조사료 등을 수입하기 위한 무역회사를 만들어야 하는가”라며 따져 물었다. ▲농협사료=박승환 한나라당(부산 금정구) 의원은 “농협사료의 가격인하로 축산농가의 생산비를 절감해 소득 증대를 도모하겠다고 했는데 역할이 미흡하다”며 “농민들은 사료 값 인상 요인 발생시에는 금세 오르는 반면 인하요인에는 반응이 느리다는 것이 최대의 불만으로 사료가격 인하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운영의 문제점=강기갑 의원은 “농협 자회사 대부분의 사장·임원이 중앙회 퇴직자인 인력구조는 다른 기업들이 전문인력을 확보해 운영하는 것을 볼 때 시대에 역행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또 “농협이 경제사업을 해야 되는데 이런 식으로 자꾸 자회사를 만드는 것은 농협이 경제사업과 신용사업을 분리할 의지가 없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광원 열린우리당(인천 중구·동구·옹진) 의원도 “IMF도 재벌의 족벌경영으로 경영의 투명성확보가 되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농협도 농업관련 사업을 문어발식으로 관리하고 있고 이렇다면 농협은 공룡화 돼 스스로 무너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방호 의원은 “지금 자회사를 보면 모두 농협직원들 출신인데다 임명은 회장이하고 관리는 대표이사들이 하니 온정주의가 나올 수밖에 없다”고 질타했다. 조일현 열린우리당(강원 홍천·횡성) 의원은 “자회사들이 국회보고로 인해 기업비밀 누설로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생각하는가”라고 묻고 자회사 대표들이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고 답변하자 “21세기 투명경영시대에 어떻게 주가가 떨어진다는 등의 생각을 할 수 있는가”라며 강하게 질타했다. 조 의원은 또 “농협이 자회사를 두는 것은 중앙회의 편안한 수단으로 활용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농림수산정보센터 및 농업관측정보센터=김영덕 한나라당(경남 의령·합천) 의원은 “농림수산정보센터가 행자부로부터 지난해 10억을 지원받았는데 이중 5억6100만원이 특수사업비, 인건비 등에 쓰이고 용역계약 체결 등 정보화마을 사업에 직접 관련된 예산은 3억5000만원 뿐”아라며 “또한 지난 1월에만 법인카드 사용액이 2500만원 정도고 이중 1800만원이 식대로 사용했다”고 질타했다. 김낙성 자유민주연합(충남 당진) 의원은 “관측센터가 발표하는 재배면적과 작황, 가격변동 현황 등이 실제와 잘 맞아 떨어지는지 의문”이라며 “잘못된 관측으로 인해 발생한 농민들의 피해에 대한 사후보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