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실태조사    
42% 만이 공동경영주·경영주로 인식
정부, 역량강화 지원 확대·보육부담 경감 추진 계획

상당수의 여성농업인이 영농활동을 절반 이상 담당하고 있지만 이에 따른 직업적 의식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3일 2013년 여성농업인 실태조사 결과와 함께 올해 여성농업인 육성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실태조사는 2008년 이후 5년 만에 이뤄진 것으로, 여성농업인 육성계획 수립에 중요한 기초자료가 된다.

실태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여성농업인의 66.2%가 농사일을 절반 이상 담당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본인의 직업적 지위를 공동경영주나 경영주로 인식하는 비율은 42%에 불과했다. 특히 연령별 비중을 살펴보면 30대 이하에서는 17.3%로, 연령이 낮을수록 영농활동에 종사하면서도 스스로를 무급 가족종사자로 인식하는 비중이 높았다.

또한 여성농업인의 96.1%가 농업소득을 별도로 배분하지 않고 있었으며, 농업생산 외 소득활동에 참여하고 싶다는 답변이 50.9%로 절반이상을 차지했다. 참가를 원하는 활동은 농산물 판매 29.6%, 농산물 가공 13.8%, 농촌 관광 6.1%로 조사됐다.

여성농업인이 농촌생활에서 꼽은 어려움은 교통, 의료시설 등 생활인프라 부족이다. 교통이 불편하다는 답변이 31.1%, 의료시설이 멀다는 답변이 25.5%로 농촌복지환경 개선이 시급한 과제로 나타났다.

농식품부는 이같은 실태조사 결과를 반영해 올해 여성농업인 육성계획을 발표했다. 여성농업인의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 확대와 보육 및 노동 부담 경감 등이 집중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농업인 대상 교육과정에 여성농업인의 참여율을 40% 이상까지 확대토록 하고, 기존 교육과정에 여성 특화과정 9개를 개발해 시범운영한다. 농업경영체 경영역량 강화를 위해 2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맞춤형 농업경영컨설팅을 지원하는데, 여성이 대표인 법인을 우선지원 대상으로 명시하고 선정시 가산점을 부여한다.

이와 함께 보육여건 강화를 위해 10개소의 국공립 보육시설을 확충하고, 영유아수가 많지 않은 농촌여건을 반영해 어린이집 반편성 및 혼합반 기준 등을 완화한다. 농번기 주말 여성농업인이 아이를 맡기고 영농에 종사할 수 있도록 아이돌봄이 가능한 돌봄방 7개소도 설치 지원한다. 문화활동 지원을 위해선 농촌 지역의 작은도서관, 미술관, 학교 등에서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5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강효정 기자 kang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