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추는 씨를 뿌리고 난 후 신경써서 돌보지 않아도 잘 자란다 하여 ‘게으름뱅이풀’이란 이름을 갖고 있는데 봄철 부추는 인삼, 녹용보다 좋다고 한다. 부추는 한해 10번까지 채취할 수 있지만 봄에 나오는 것이 가장 연하고 향긋하며 영양가가 높기 때문이다. 부추는 양기를 돋워주는 식품으로 손꼽혀 ‘기양초(起陽草)’라 불리기도 한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비뇨생식기 기능을 높여주며 혈액순환에 도움되며 위도 보호한다.

부추의 효능

1. 체력증진 및 빈혈예방

중국의 여제 ‘서태후’는 부추를 양기를 돋워주는 식품이라 하여 ‘기양초’라 불렀을 정도로 체력증진에 큰 효과가 있으며 철분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빈혈 예방 및 치료에도 효과가 좋다.

2. 장을 튼튼히 하고 변비를 예방

부추에는 아릴 성분은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며 알릴설파이드 성분은 위나 장을 자극하여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대장의 운동을 도와 변비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3. 혈액순화를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줌

부추의 향을 내는 알리신을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서 분해되어 알리티아민의 성분으로 변하게 되며 이 성분은 말초신경을 활성화 시켜주고 에너지의 생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만들어주어서 몸이 냉한 사람에게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겠다.

4. 암 예방 및 항산화 작용

부추 효능에는 암예방과 항산화 작용을 하여 위암, 대장암, 피부암, 폐암, 간암 등의 억제 효과가 있다. 이러한 이유는 부추의 독특한 향 때문인데 이 향미 성분이 아릴설파이드이다. 이 성분은 소화작용을 도와주고 강력한 암 예방 효과까지 있다.

또한 발암 물질의 독성을 제거하는 해독 효소를 활성화 시켜주어서 위에 나열한 각종암에 대한 억제 효능이 있다.

▲구입요령: 싱싱하며 줄기가 너무 크거나 두껍지 않은 것을 고른다. 꽃 봉오리가 핀 부추는 맛이 좋지 않다.

▲보관법: 신문지에 싸서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보관 한다.

▲손질법: 잘린 단면 주위의 이물질을 손으로 골라내고 흐르는

물에 흔들어 깨끗이 씻는다.

부추 요리 4선

겉/절/이

▲재료: 부추 300g, 양파 1개, 당근 반개,고춧가루 3t, 까나리액젓 2t, 간장 1t, 올리고당 2t, 깨

▲만들기: ① 양파와 당근을 채 썰어 준비하고, 부추는 깨끗이 손질해서 물기를 뺀고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② 고춧가루 3t, 까나리액젓 2t, 간장 1t, 참기름 1t, 올리고당 2t, 깨를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③ 볼에 부추, 양파, 당근, 양념장을 넣고 부추의 싱싱함을 느낄 수 있도록 손으로 살살 버무려준다.

부/추/전

▲재료: 부추 200g, 밀가루 220g, 홍고추 15g, 고추 15g, 달걀 60g, 식용유 22g, 물 200ml

▲만들기: ① 부추는 깨끗이 다듬어 씻은 뒤 3~4cm 길이로 썰고 홍고추와 풋고추는 가늘게 채 썬다. ② 밀가루, 물, 달걀을 섞어 반죽한 다음 부추와 고추를 넣고 소금으로 간하여 고루 섞는다. ③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한 국자씩 떠 넣어 얇고 노릇노릇하게 부친다. (반죽을 얇게 떠서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잡/채

▲재료: 부추 200g, 소고기(돼지고기) 150g, 양파(大) 1/2, 홍피망(홍파프리카) 30g, 다진마늘 1t, 간장 2t, 매실엑기스(설탕) 1t, 굴소스 1.5t, 맛술 1t, 참기름 약간, 전분 2t

▲만들기: ① 소고기를 가늘고 길게 썰어 마늘,간장,매실엑기스를 넣어 재어 둔다. ② 부추는 5cm 길이로 잘라주고 양파와 홍피망도 5cm 길이로 잘라준다. ③ 기름을 살짝 두른 팬에 재어둔 소고기와 양파, 홍피망을 넣고 센불에서 짧은 시간안에 볶는다. ④ 잘라 놓은 부추와 소스를 넣고 섞어주듯이 재빠르게 볶고서 물녹말을 넣고서 힘차게 섞는다.

※ 물녹말 넣고 그냥 두면 물녹말이 뭉침, 부추의 특성상 너무 오래 볶으면 처지면서 아삭함이 없어지니 주의!

계/란/말/이

▲재료: 부추, 달걀 3개, 감자, 당근, 양파, 소금 1t

▲만들기: ① 달걀을 으깨어 멍울을 풀어 저어주고 소금을 살짝 넣어 간을 맞춘다. ② 부추와 감자,당근, 양파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다. ③ 팬에 기름을 두르고, 약불에서 조금씩 익혀가며 돌돌 말아 두툼하게 구워주면 완성.

※ 노릇하게 구워진 달걀말이는 도마위에 올린뒤 살짝 식은 뒤에 썰어야 부스러지지 않는다.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