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1일 경기도 광주에서 친환경농산물 유통센터 기공식을 가졌다.

국내 최초로 친환경농산물만을 유통시키는 전문 유통센터가 경기 광주시 실촌면에 들어선다. 경기도는 11일 광주시 실촌읍 삼리 공사현장에서 김문수 도지사와 정승 농림수산식품부 제2차관, 도내 친환경 농산물 생산농가 등 5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기공식을 가졌다.

경기도와 농림수산식품부가 총 사업비 480억원을 투입하는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는 7만2283㎡ 부지에 연면적 2만5780㎡(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된다. 친환경농산물 통합물류를 위한 집배송장과 저온저장고, 전 처리실, 산지 유통업체시설 등이 들어선다.

2012년 8월 준공을 목표로 하는 유통센터는 경기도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생산되는 친환경농산물을 수도권 지역에 공급하는 허브 역할을 하게 된다. 도 관계자는 “2013년 1009억원을 시작으로 2015년 1600억원, 2020년 3700억원 유통을 목표로 한다”며 “국내 전체 친환경농산물의 10% 가량이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를 거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이번 유통센터 건립이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친환경농산물의 가격과 물동량 판단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생산자가 시장동향을 파악할 수 있고, 시장교란 위험이 줄어들면서 가격 안정화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또한 소비자들은 믿고 먹을 수 있는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경기도는 소비자가 친환경농산물을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유통센터 내에 식품안전성 분석센터를 설치해 신뢰도를 높이는 한편 친환경농산물의 생산 및 유통과정을 소비자가 직접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교육관과 체험관을 운영, 국내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촉진을 위한 교육시설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친환경 농산물유통센터의 지역경제 발전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는 중부고속도로 곤지암 IC와 3번국도가 인접하는 곳에 위치하여 수도권 식품물류를 위한 최적의 요충지일 뿐만 아니라, 인근 여주군의 경기도자박물관과 연계가 가능해 이 지역을 대표하는 새로운 관광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경기도는 공사과정 중 연간 7700명의 일자리 창출과 7000억원의 경제적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