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는 친환경농업 실천과제를 공유하기 위해 친환경농업 담당자공무원 연찬회를 개최했다.

친환경급식 확대를 위해서는 지원센터를 기초 시겚틒구 별로 1개소씩 반드시 설치하고, 광역 급식지원 총괄센터 및 거점별 유통지원센터를 설치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배옥병 학교급식네트워크 대표는 지난 19, 20일 양일간 충북 제천시 청풍리조트에서 농림수산식품부 주최로 열린 친환경농업의 새로운 도약과 미래를 위한 “2011 친환경농업 담당공무원 연찬회”에서 학교급식부문과 관련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급식지원센터 설치 7대 목표를 제시했다.

배 대표는 학교급식의 안전성 확보와 학생건강 증진, 식농 교육을 통한 문화시민 양성, 정의롭고 지속가능한 공공조달 시스템 구축, 소농의 참여와 사회적 연대 실현, 지역경제 활성화와 좋은 일자리 창출, CO₂, 쓰레기 배출 최소화 및 생태적 가치 실현, 먹거리 복지와 식량주권, 먹을거리 민주주의 실현 등을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지자체, 친환경 농업단체 등 25개 기관 200여명이 참석하여, 향후 5개년(2011∼2015) 친환경농업의 비전과 추진전략을 공유하고, 발전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토론의 장을 가졌다. 친환경농업단지 조성, 녹비작물종자 지원, 친환경인증업무 민간 이양 등의 친환경농업 정책에 대하여 일선 기관 담당자들로부터 현장의견이 반영된 활성화 방안을 수렴하고, 각 지자체의 친환경농업 실천현황과 향후 과제를 논의 했다. 

특히, 송만준 이마트 친환경유통팀장은 친환경농업의 미래(유통부문)와 관련해 “친환경농산물 안전성 관리 및 이력추적제도의 시스템화가 필요하다”고 하면서 “이를 위해 농식품부·지자체·유통 3대 핵심 축 연계를 통한 믿을 수 있는 친환경농산물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정형 농식품부 친환경농업과장은 이번 행사와 관련 “지난 1월 18일 제3차 친환경농업 육성 5개년 계획을 대외에 공포한데 이어 추진하는 이번 행사는 친환경농업의 잠재성과 가치를 인식하고, 한층 발전된 친환경농업의 미래를 위한 실천과제를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고 밝혔다.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