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치과차량 운영·신생아 분만 산부인과 공동운영 등 주목

정부가 인구감소와 기업투자 기피 등으로 쇠퇴현상이 진행되고 있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전방위적 대책을 마련했다. 중앙정부가 주도하는 상향식 정책이 지역에서는 체감도가 낮아 한계가 있다는 점을 감안, 지역별로 발전전략을 수립하면 이를 중앙정부가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지난해 7월부터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지역발전정책 추진방향을 제시했다. 지자체는 접근성과 산업·경제적 연계성 등을 고려해 56개의 생활권을 구성하고 △중추도시생활권 △도농연계생활권 △농어촌생활권으로 나눠 지역발전비전과 핵심전략을 설정했다. 그 결과 지난 2월까지 각 생활권별로 총 2146건의 사업이 제출됐다.

지자체별로 제출한 특색있는 사업을 살펴보면 함안·김해·창원에서는 생활권내에 노인·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사회적 약자를 위해 이동치과차량 운영을 제안했다. 제주·서귀포에서는 귀농귀촌을 위한 정보·교육 제공과 주택마련을 지원해주는 귀농·귀촌 통합지원센터를 제안했으며, 영주시·봉화권에서는 분만 시설이 없는 의료 취약지역으로서 신생아 분만 산부인과 공동운영을 제시했다.

이밖에 음성·진천·증평·괴산 생활권이 혁신도시내 육아종합지원센터 설치, 당진·서산·태안이 어린이 전용 종합건강관리센터 설치 및 운영, 전주·군산·익산·김제·완주에서는 고령자·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위한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지원센터 설치 사업 등을 제출했다.

정부는 7월까지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도 등을 분석해 지원대상 사업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강효정kang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