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억 편성…전년비 8.6% ↑

농림축산식품부가 농촌 결혼이민 여성과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지원되는 다문화정착지원과 정착단계별 영농교육 사업예산을 전년보다 8.6% 증가한 약 18억원으로 편성하는 등 다문화가족 교육 지원사업을 확대한다.

이러한 지원확대는 농촌지역은 도시에 비해 국제결혼 비율이 높아 다문화가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젊은 층인 결혼이민 여성과 그 자녀들은 저출산·고령화된 농촌에 새로운 활력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2012년 결혼한 한국 남성 중 외국인 여성과의 국제결혼비율은 전국 평균 6.3%이지만 농림어업 종사 남성의 경우는 그 비율이 26%에 달하고 있다. 또 농촌지역 결혼이민 여성의 절반 이상이 농사일에 참여하고 있고 3개월 이상 참여하는 비중도 48%에 이르고 있다.

이에따라 농식품부는 지난 2009년부터 다문화가족이 농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결혼이민여성을 전문 농업인력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마련해 실시해 왔다. 하지만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이해하기 쉬운 교재 개발과 교육생을 위한 보육서비스 지원 확대 등에 대한 개선요구가 끊이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점 개선을 위해 농촌생활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생활법률지식 제공을 위한 다문화 생활법률 강좌를 지난해 3회에서 올해 12회로 확대 운영한다. 또 김치 등 전통요리 및 음식문화 관련 교육을 확대하고 가공기술 실습교육 시범사업 실시 등 교육프로그램을 다양화 한다. 동시에 외국어 교재 등 보조교재 개발과 보육도우미 인원도 확대하고 농작물 재배실습 교육과 멘토에 대한 사전교육도 강화한다.

특히 영농전문가 육성을 위한 일반 작물재배기술 교육 기회 확대와 멘토 전문성 확대를 위한 농업교육 교수법 등 사전교육 강화, 경제적 자립기반 마련을 위해 파프리카, 버섯, 약초 등 고부가가치 농작물 재배실습 시범사업도 실시한다.
이영주leey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