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가운데 왼쪽)은 지난 14일 충남 홍성군 밝맑도서관에서 친환경농업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친환경농협 설립과 의무자조금 도입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 친환경농민 간담회서 약속
의무자조금 도입·친환경급식 차액 지원 등 목소리

“친환경농민들이 협동조합을 만들어 스스로 품질을 관리하고, 소비자 신뢰제고와 시장개척을 하는 부분에 대해선 정부가 적극 돕겠습니다.”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지난 14일 충남 홍성군 홍동면에 위치한 ‘밝맑도서관’에서 친환경농업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친환경농업협동조합(이하 친환경농협) 설립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에 따라 충남친환경농업인연합회가 추진하고 있는 광역단위의 ‘충남친환경농협’ 설립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간담회를 마련한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회장 박종권, 이하 친농연) 회장단은 △친환경농협 설립 △친환경농산물 의무자조금 도입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차액지원 등을 공식적으로 건의했다. 전양배 충남친농연 회장은 “친환경농산물 품목은 굉장히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전국 170여개의 농협은 1~2품목의 친환경농산물만을 취급하고 있다”며 “결국 농협이 취급하지 않는 친환경농산물은 헐값에 팔 수 밖에 없고, 여기서부터 친환경농협 설립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 회장은 “친환경농협이 설립돼 친환경농산물을 모아내면 안전성 문제 해결은 물론 현재 지역농협이나 영농조합법인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다”며 “과제는 농협법에 의해 농협중앙회에 원활히 가입되는 것”이라고 협조를 부탁했다.

신동식 경기친농연 회장은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차액지원 사업의 도입을 건의했다. 신 회장은 “전국 친환경농민들의 가장 큰 고충은 가격보다는 판로일 것”이라며 “이에 따른 대안이 친환경학교급식이지만 이마저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신 회장은 “지방자치단체에선 예산이 없다고 친환경학교급식 예산을 줄이려고 하고, 서울시교육청은 친환경농산물 식재료 사용비율을 낮추는 방안을 발표해 전국의 친환경농민들이 크게 우려하고 있다”며 “학교급식은 단순한 복지가 아니라 아이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환경을 보전하는 숙원사업으로, 1000억원 정도의 예산이면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을 지방자치단체와 매칭으로 지원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이와 관련 이동필 장관은 “친환경농민들이 스스로 모여서 협동조합을 만들어 품질을 관리하고, 소비자 신뢰를 얻고 시장을 개척하는 부분에 대해선 정부도 적극 돕겠다”며 “협동조합을 만드는 방법은 농협법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친환경농협을 통해 생산은 물론 유통 및 교육을 스스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의무자조금 도입과 관련해서도 이 장관은 “의무자조금은 법에 의해 정부가 돕도록 돼 있다”며 “친환경농민들이 스스로 의무자조금을 도입하겠다고 하면 정부에서 돕는 것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차액지원 사업과 관련해선 친환경농민단체들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이 장관은 “학교급식과 관련된 지원은 기본적으로 지자체에서 하고 있는 상황으로, 직접적인 보조와 지원은 쉽지 않다”며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차액지원과 직접지불제 기간 연장 등 직접적인 지원과 관련해선 친환경농민단체들이 조금 더 앞장서서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2011년 설립된 친농연은 전국 10개 광역시도연합회와 123개 시군연합회로 구성돼 있으며, 약 7만명의 친환경농민들이 가입돼 있는 국내 대표 친환경농민단체이다.
이기노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