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과 글을 사랑하는 농촌여성들의 모임인 ‘한국농어촌여성문학회’. 최근 열린 출판기념식에서 전국 각지의 회원들이 정성스레 준비한 음식이 맛깔스럽다.

연말이다. 벌써 송년 모임으로 나라가 술렁인다. 인간관계의 과시욕장과도 같다. 나도 이에 뒤질세라 뜻있는 모임인 ‘한국농어촌여성문학회’의 출판기념식에 다녀왔다. 해마다 2월에 있었던 행사가 올해는 사정에 의해 12월에 치르게 됐다. 흙과 글을 사랑하는 촌부들의 모임으로 꽤 오랫동안 이어져온 끈끈한 모임이다. 그 옛날, 며느리의 외출이 늘 마뜩찮았던 시어머니마저도 이 모임 만큼은 무사통과를 해 주실 정도였다.

낯선 곳에서 그리운 이들과 함께 여유를 즐기는 일상의 탈출. TV의 인기 프로인 1박 2일의 진행자들처럼, 손가락을 펴 큰소리로 “1박2일”을 외치면서 대전으로 향한다.

세월은 참 빠르기도 하다. 문학세미나와 출판기념회로 전국모임을 가진지도 벌써 23년이란 세월이 흘렀다. 오랫동안 각별한 정을 주고받다 보니 이제는 모두가 친동기간이나 다름이 없다. 반년만의 만남이다. 참 반갑다. 처음 만났을 때에는 며느리 입장에서 시어머니로 인해 쌓인 불만을 언어문학이라는 핑계로 밤새워 토로했었는데, 어느새 며느리들의 눈치를 봐야 하는 구세대가 돼 있으니 격세지감이 느껴진다. 여름 모임 때는 특별히 다문화가족을 참여시켜 소외된 그들을 보듬는 자리를 마련하기도 했다. 그들이 우리의 진정한 친구고 이웃임을 알게도 했었다.

여행에서 가장 큰 즐거움은 먹는 즐거움 일터. 우선 허기진 배부터 채워야 했다.

“와! 세상에.”

순식간에 차려진 훌륭한 저녁상에 모두 놀라며 한순간 소요가 일었다. 임금님의 수라상이 이보다 더 할까 보냐. 그야말로 팔도음식 경연장이다. 어리굴젓·잡채·김부각·호박·부침·버섯볶음·상추·고기·떡·과일 등 직접 가꾼 재료로 만든 친환경 음식들이다. 먼 길 떠나오는 그 바쁜 와중에도 손수 음식을 장만한 회원들의 정성에 감탄과 감사를 보내며 여행에 또 다른 기쁨을 만끽하는 순간이다.

그중에서도 경남 문우가 해온 바삭하고 고소한 김부각은 이번에도 인기 최고였다. 일 잘하는 사람이 음식도 잘하는지 음식솜씨가 모두 수준급이다. 이 모임은 늘 우리들의 자존감을 높여준다. 해마다 이모임으로 인해 마음의 치유를 얻는 기분이다. 때가 되면 진수성찬이 차려지고, 쾌적한 잠자리 제공까지 그야말로 귀빈 대우다.

잘 익은 포도주와 문학이 함께 어우러져 送年(송년)의 밤이 깊어가고 있다. 참 행복한 밤이다.

두릉댁 이상분(54) 씨는 평택시 고덕면 두릉리에서 농사를 짓고 있는 여성농업인으로 현재 농어촌여성문학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