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우리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시식회’에서 관계자들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 박 대통령 오른쪽부터 이종구 수협중앙회장,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

일본 원전사고 이후 국내 해역 오염수 영향 없어
연근해·원양산 수산물도 방사능 검사결과 이상무
수협·전해총·한수연 등 수산물 소비촉진 홍보 전력

우리나라 주변 바닷물 및 국내산 수산물은 일본 원전 방사능 오염수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수산부는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함께 2011년 일본 원전 사고 이후 우리나라 주변 해역 27곳에서 분기마다 해수를 채취해 방사능 검사를 해 왔다. 또 올해 9월부터는 해류 흐름상 방사능 오염수가 접근할 경우 가장 먼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제주도 남쪽 4곳은 월 2회, 울릉도 중북부 2곳은 월 1회씩 검사를 확대 실시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 9~10월 조사 결과 제주도와 울릉도에서는 원전 사고 이전 5년간의 분석 결과 범위 이내인 최대 2.98mBq/kg로 오염수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원전 사고 이전인 2006~2010년 5년간 방사능 수치는 최대 4.04mBq/kg이다.

이와 함께 국내 연근해 및 원양산 수산물도 방사능 검사에서 안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사대상은 연근해상 13종과 원양산 4종을 비롯해 급식용으로 공급되는 연근해산 9종 등 총 26종이다. 이들 수산물은 올해 1월 1일부터 11월말까지 총 660여건의 검사에서 모두 기준에 적합했다. 다시마를 제외한 모든 검사 수산물에서 방사능이 검출되지 않았고 다시마도 6건이 미량 검출됐지만 검출 수치는 요오드가 3.65~5.25Bq/kg이었다. 국내 요오드 허용 기준은 300Bq/kg이다. 이와 별개로 국립수산과학원이 우리나라 연안에 서식하는 어류 17종, 조개류 4종 및 오징어 등 5종을 포함한 26개 품목의 57개의 시료를 지난 8월부터 매월 1회 모니터링한 결과에서도 방사능은 검출되지 않았다.

또한 해양수산부는 유통과정에서 일본산이 국내산으로 둔갑되는 것을 막고 소비자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고등어, 갈치, 명태 등 9개 품목의 음식점 원산지표시를 의무화하고 매달 해양경찰청, 지자체 등과 특별단속을 실시 중에 있다. 현재까지 일본산 수산물 원산지위반은 거짓표시 27건, 미표시 38건 등 총 65건이 적발·처벌됐다.

박준영 해양수산부 어촌양식정책관은 “우리나라 연근해의 해수는 물론 수산물도 방사능에 오염되지 않았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입증돼 안심하고 수산물을 이용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소비자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수협중앙회가 청와대에서 제철 수산물 시식회를 여는 등 수산단체들의 수산물 소비촉진 홍보도 이어지고 있다. 수협중앙회는 지난 1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국무위원, 청와대 수석비서관, 청와대 출입기자단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해양수산부와 공동으로 ‘우리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시식회’를 열었다.

이날 시식행사 도중 박근혜 대통령이 시식회장을 찾아 수산물 소비촉진이 확산되도록 힘을 실었다.

이종구 수협중앙회장은 “수산물은 남녀노소 구분 없이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필수 성분이 고루 들어 있다”며 “안전성이 검증된 우리 수산물 소비확대로 어업인들의 경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수협중앙회는 17일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에서 전국해양산업총연합회(이하 전해총)와 ‘수산물 소비촉진 행사’를 연다. 이날 행사에는 전해총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수산물 무료증정 행사를 비롯해 특별 할인판매가 진행될 계획이다.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도 오는 18일 서울역 광장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우리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홍보행사를 열 계획이다.
김영민kimy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