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과학원, 어분 함량 낮추고 식물성 단백질 제고 모색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양식어류 배합사료 연구가 본격 추진된다.

국립수산과학원 사료연구센터는 값비싼 어분 함량을 낮추고 식물성 단백질 성분의 함유량을 높인 배합사료 개발연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내 양식배합사료 시장은 세계적인 양식생산량 증가와 함께 어분에 대한 수요가 높아져 배합사료 생산업체들이 고품질의 어분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국제 시장에서 어분의 수요공급 불균형은 배합사료 가격을 상승시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있으며 어족자원 고갈과 종 다양성을 해치는 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어분은 양식어류용 배합사료의 주요 단백질원으로 이용되며 사료의 약 50~70%의 범위로 이용되고 있다. 이럴 경우 식물성 단백질을 양식용 배합사료의 원료로 대체하면 사료가격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국립수산과학원 사료연구센터는 어분 사용량을 점차 줄여나갈 수 있도록 식물성 단백질원료의 이용성 연구를 강화할 계획이다. 식물성 원료는 미생물에 의한 발효 또는 효소에 의한 가수분해, 열처리 등의 식품가공 방법에 의해 영양소의 이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봉주 사료연구센터 박사는 “현재 양식생산 비용에서 사료가 약 50~60%를 차지하고 있어 배합사료의 가격 안정화를 통해 양식 수산물이 국민들에게 널리 보급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영민kimy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