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는 지난 2일 어업인 돕기 조피볼락 시식행사를 열고 우리수산물 소비촉진 캠페인을 벌였다.

일본 방사능 오염수 유출로 인해 국내 수산물 소비가 극심한 침체를 보이고 있지만 뚜렷한 대응책이 없어 어민들과 유통 종사자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일본 방사능 오염수 유출로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공포가 국내산까지 확산되고 있는 모양새다. 이에 수협중앙회를 비롯한 일선 수협들이 추석을 앞두고 수산물 소비촉진에 나서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발길을 돌리기에는 힘에 부쳐 보인다.

수협중앙회는 지난 2일 직원식당에서 어업인 돕기 조피볼락 시식행사를 열고 우리 수산물 소비촉진 캠페인을 벌였다. 제주도 서귀포수협도 지난 5~8일까지 이마트와 공동으로 제주산 갈치를 기존 대비 50% 저렴하게 판매하는 행사를 여는 등 대대적인 우리 수산물 홍보에 나섰다.

여기에 정부와 수협중앙회가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검사 강화에도 나섰다.

해양수산부는 오는 12월까지 원양산 명태, 꽁치, 다랑어, 상어 등 4개 품목에 대해 방사능 안전성 조사를 당초 45건 실시에서 90건으로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 수협중앙회도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를 전국 공판장과 자회사인 수협유통 등 전체 사업장에 추가 공급해 방사능 오염 수산물의 유통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정부는 지난 5일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 관계장관회의와 6일 당정협의를 거쳐 앞으로 일본 후쿠시마 주변 8개 현의 모든 수산물에 대해 수입을 금지하는 특별조치를 결정했다. 이에 따라 이 지역의 수산물은 방사능 오염과 관계없이 국내 유통이 전면 금지된다. 또한 후쿠시마주변 8개 현 이외 지역의 일본산 수산물에서 세슘이 미량이라도 검출되면 스트론튬 및 플루토늄 등 기타 핵종에 대한 검사증명서를 추가로 요구하기로 했다.

이처럼 정부와 업계가 국민들의 불안감 해소에 발 벗고 나서고 있지만 상황이 녹록치만은 않다.

소비자들의 수산물 기피현상이 심각한 수준에 있기 때문. 업계는 단순히 일본산 수산물 뿐만 아니라 국내 연안에서 잡히는 수산물에 대해서도 소비가 크게 감소하고 있지만 뚜렷한 대비책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당장 국내 최대 수산물 도매시장인 노량진수산시장의 상인 및 중도매인들은 판매량 급감에 울상을 짓고 있다. 이들은 노량진수산시장 종사자들의 매출 감소는 결국 어민들의 직접적인 피해로 이어진다고 강조한다. 수산물 판매가 감소하다 보니 경락가격이 좋게 나올 수 없고 이는 결국 출하주인 어민들이 제대로 된 가격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업계는 범정부적인 수산물 소비촉진 행사를 지속적으로 펼치는 동시에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과거 축산업계에서 구제역 발생 당시 정부와 국회, 업계 등이 대국민 축산물 소비촉진을 호소하면서 어려움을 벗어난 사례가 있는 만큼 수산업계에도 이를 벤치마킹에 나서야 한다는 것.

박윤세 노량진수산시장 중도매인조합장은 “추석도 얼마 남지 않아 시장이 활기가 있어야 하는데 사람들이 허공만 바라보고 있다”며 “차라리 노량진시장만이라도 일본산 수산물의 판매를 중단하는 등 수산물이 안전하다는 정책적 판단이 필요하다. 단순히 시장이나 수협 등 업계 개인이 나서는 것이 아니라 범 정부적인 차원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영민kimy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