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부터 더위가 기승인데 한여름에는 어떨까 싶다. 동의보감에 사계절 중 오직 여름철의 건강관리가 가장 어렵고 또한 몸 관리를 잘못하면 가을이나 겨울에 반드시 병이 오므로 여름철 몸 관리에 주의를 하라고 강조돼 있다. 여름을 덥게 지내도 문제가 되는 사람이 있고 여름을 너무 시원하게 보내도 문제가 되는 사람이 있으니 예나 지금이나 여름은 건강관리에 특별한 계절이 아닌가 한다.

소음인 중에서 몸에 겉 열이 많아 항상 몸이 더운 사람은 여름에 탈수나 일사병에 가장 신경을 써야 한다. 이러한 사람은 대체로 더워서 땀을 많이 흘리면 맥을 못 추는데 여름만 되면 기운이 없고 입맛이 없어지며 심하면 체중까지 줄고, 날씨가 선선한 가을이 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얼굴에 생기가 돌고 입맛이 좋아지면서 활기를 되찾게 된다. 이 체질은 여름 내내 밤낮으로 선풍기나 에어컨을 쐐도 불쾌함을 못 느끼므로 냉방병을 모른다. 이 체질은 여름을 시원하게만 보내면 건강하므로 냉수욕과 수영도 많은 도움이 된다.

소음인 중에서 몸이 찬 사람은 위가 냉하고 몸도 냉하면서 더위에도 약하므로 여름에는 너무 시원하게 보내도 안 되고 너무 덥게 보내도 안 좋으므로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할 것은 음식이다. 소음인 중에서 몸이 찬 체질은 여름에 배탈 설사를 잘하므로 항상 배를 따뜻하게 하고 따뜻한 음식을 먹으면 아무런 문제가 없게 된다. 삼계탕과 보신탕은 소음인이 여름을 이기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건강식이다.

태음인은 여름에는 약간 덥게 지내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 성가실지라도 땀을 뻘뻘 흘리면서 여름을 나면 1년 내내 건강하게 지낼 수 있다. 이 체질은 여름을 냉방이 너무 잘 된 곳에서 시원하게 보내면 당장 냉방병이 오지는 않더라도 가을이나 겨울에 반드시 건강에 문제가 올 수 있다. 그러므로 가급적 냉방을 하지 않고 자연 바람을 쐬는 것이 좋다. 태음인은 여름에 약간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더위를 훨씬 덜 느끼고 더 시원함을 느낄 수 있으며 몸도 상쾌해 진다. 그야말로 이열치열은 태음인에게만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태음인은 여름에 생선이나 조개, 새우 등 해산물로 인한 배탈이나 식중독이 유달리 잘 올 수 있으므로 여름에는 주의를 요한다.

소양인은 여름철 건강관리에는 특별한 신경을 쓰지 않아도 비교적 건강하게 잘 지낼 수 있으나 몸이 약한 사람은 주의하는 것이 좋다. 실내의 냉방온도는 흔히 알려진 대로 25℃를 유지하고 환기를 자주하면 냉방병을 예방할 수 있다. 찬물 샤워나 냉수욕, 수영 등도 소양인에게는 약간 해로울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삼복에 자주 먹는 삼계탕이나 보신탕은 소양인에게는 특별히 해로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태양인은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야 좋은 체질이므로 냉방병이 잘 오지 않는다. 덥게 지내서 땀을 많이 흘리지만 않는다면 여름철 건강에는 별 문제가 없다. 냉수욕과 수영은 많은 도움이 된다.

매실은 매화나무의 열매다. 매실나무는 장미과에 속하는 나무로 자두, 살구 등과 가까운 사이다. 원산지는 아시아 동부의 온난한 지방이며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등에서 야생으로도 자란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이나 유럽인들은 매실을 잘 모른다. 하지만 동양에서는 상황이 다르다. 우리나라에서는 약 2000년 전인 삼국시대부터 꽃을 감상하고자 심었고 중국에서는 당시 이미 매실을 약재로 쓰고자 재배했으니 역사가 매우 길다. 매실나무에 대한 얘기로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매화차다. 조선의 지식인들은 ‘잘 만든 매실차에 매화꽃잎을 띄워 마시는 차’를 으뜸으로 쳤다고 한다. 코로 맡아지는 향기와 눈으로 보는 아름다움, 입으로 느껴지는 맛까지 모두 지녔으니 차 중의 차라고 인정한 것이다.

매실은 잘 익은 다음 따야 구연산 등 몸에 유익한 성분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다. 매실에는 같은 무게의 사과보다 칼슘이 4배, 철분이 6배, 마그네슘이 7배, 아연이 5배 이상 많이 들어 있어 허리 등 근골격계에 좋으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뛰어나다. 매실의 속살인 매육과 엑기스는 위와 장내 유해 세균의 발육을 저지, 소화를 돕고 살균 효과가 있다. 매실이 이질, 장티푸스 등을 이기는 묘약으로 알려진 것은 매실에 함유된 유기산 때문이다. 또한 매실이 함유하고 있는 구연산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 대사를 순조롭게 회전시켜 체내에 피로가 쌓이는 것을 방지할 뿐 아니라 에너지원으로 변신시킨다. 매실의 구연산 함유량은 레몬에 비해 월등히 높아 매실 장아찌는 레몬의 2.5배, 원액은 15배에 이른다.

매실은 6월부터 출하되기 시작해 6월 중순에서 7월 초순 사이의 것이 가장 좋다. 직경이 4cm 정도 되고 깨물어봤을 때 신맛과 단맛이 나며 씨가 작고 과육이 많은 것으로 고른다. 가공 전 매실은 신문지에 싸서 찬곳에 둔다. 하지만 오래 두면 저절로 익고 향기가 빠지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가공하도록 한다.

이우영 원장은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사상의학과 인정의로 현재 안성의료생활협동조합 농민한의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