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가족단위 교육 등 정착 지원에 3억원 투입

농림수산식품부가 다문화 가족들에게 맞춤형 교육으로 농어촌 정작 지원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결혼이민 여성들에게는 단계별 농업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농어촌다문화 가족등에게는 정착 지원 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1:1 맞춤형 교육은 교육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나 이를 더욱 확대하는 것으로 농식품부는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혼이민여성을 대상으로 한 단계별 영농교육은 첫 단계로 정착 초기 이민여성들을 대상으로 ‘기초 농업교육’을 실시해 농업 용어설명과 기초 농업이론, 농기계 사용법 등을 가르치게 된다. 다음 단계는 기초 교육을 마친 이민여성들에게 마을의 전문 여성농업인을 멘토로 맺어주어 1;1 맞춤형 농업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이 교육은 이민여성의 거주지 농장에서 생생한 현장 기술을 배울 수 있고 생활 속 각종 고민을 털어 놓을 수 있는 멘토가 생겨 2009년 이후 그 인기가 날로 높은 상황이다. 이에 농식품부는 이 사업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다문화 가족들이 서로간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가족단위 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농림수산식품부 농어촌사회과 관계자는 “농식품부는 결혼이민여성을 전문 농업인력으로 육성하고 다문화가족이 농어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면서 “올해 3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문기jungm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