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농식품부 귀농·귀촌관련정책 살펴보니

부동산 정보등 종합적 제공…정보 제공

효율성 제고농림수산식품부는 우선 도시민들에게 귀농·귀촌 관련 정보의 효율적 제공을 위해 오는 9월경에 ‘귀농·귀촌 종합센터’를 확대, 개편할 계획이다. 이는 지자체 및 유관기관 등에 분산되어 있는 귀농·귀촌 지원책, 부동산 정보 등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 지자체, 유관기관 사이트를 통합 관리하고 지난해에 구축한 ‘농어촌빈집 정보 시스템’과도 연계시킨다. 이럴 경우 교육, 농지, 자금 등 도시민들에게 관심있는 정보를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것은 물론 관심단계부터 정착까지 단계별로 맞춤형 전문 상담서비스가 제공돼 성공적인 농어촌 정착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또‘귀농·귀촌코디네이터’교육과정도 확대된다. 지난해에는 시범사업으로 담당공무원과 농협 담당자 중심으로 1개 과정에 30명이 참여했으나 올해는 2개 과정에서 120여명을 시·군 추천을 받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도시민들에게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귀농·귀촌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확산을 위해 언론 매체를 활용한 귀농·귀촌 프로그램을 제작, 방송하는 한편 귀농·귀촌박람회 개최, 우수 사례집 제작 및 배포도 적극 추진한다.

방송 프로그램 제작·박람회 개최
도시민 농촌 유치사업 지원 확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도시민 농어촌 유치 프로그램’ 지원도 확대된다. 도시민 농어촌유치 프로그램 사업은 국비 50%와 지방비 50%가 각각 투입돼 3년을 1주기로 도시민 농어촌체험사업, 빈집 임대사업, 융자금 알선, 멘토링 상담, 귀농·귀촌 교육 프로그램 지원 등이 이뤄진다. 농식품부는 대상 지자체를 지난해에는 25개 시군 이었으나 올해는 27개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수도권, 광역시, 중소도시 등 권역별이나 제대군인 등 직업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도 늘어난다. 지난해까지는 16개 기관에서 18개 과정의 프로그램이 운영됐으나 올해는 20개 기관, 25개 과정으로 각각 증가되는 것이다.

초기 영농 및 영어기반 마련을 위해 5년 거치 10년 분할상환의 조건으로 3%대인 총 600억원 규모의 저리 융자 지원도 이뤄진다.

이에 대해 이두형 농식품부 경영인력과 주무관은 “도시민의 안정적인 농어촌 정착을 위해 맞춤형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귀농·귀촌 관련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귀농·귀촌 종합센터’를 확대 재편 운영하는 것이 그 대표적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문기jungm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