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 운영·인적자원 등 채점…1인 인건비 ‘인센티브’
농촌지역 전문가·예산 부족, 시설 열악해 배점 불리
대도시와 경쟁 사실상 무리…지역사회 환경 반영을

여성가족부가 주관하고 있는 전국다문화가족사업지원단에서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평가제 도입이 농어촌현실과 맞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가족교육, 자조집단 육성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2006년 26개소를 시작으로 2007년 38개소, 2008년 80개소, 2009년 100개소, 2010년 159개소가 설치돼 지금까지 200여개에 달한다.

평가지표내용으로는 센터운영,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운영, 자원연계 및 홍보활동 등으로 분류돼 각 영역마다 평가지표가 구성돼 있다. 이에 전국다문화가족사업지원단은 평가지표를 배점해 총점이 우수한 센터에게 인센티브로 1인의 인건비를 지원 한다.

그러나 이같은 평가제의 평가지표가 농어촌현실을 반영하지 않고 이뤄지고 있어 이주여성농업인들의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평가영역중 종사자의 전문성 체점기준을 보면 사회복지사나 가족상담사 등 전문자격증을 소지할 수록 배점에 유리하다.

하지만 전공과 관련한 젊고 유능한 인력은 대부분 도시에 집중돼 있어 농촌지역의 센터는 상대적으로 배점에 불리한 실정이다. 또한 농어촌특성상 종사자 대부분 40대 중후반으로 구성돼 프로그램기획이 익숙치 않아 평가가 낮아지는 원인이기도 하다.

특히 자원연계 및 홍보활동영역에선 농어촌환경을 전혀 반영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지역사회구성원 중 전문인력 및 자원봉사자 연계활동을 활발할 수록 높은 배점을 받을 수 있지만 턱 없이 부족한 실정. 또한 홍보활동 역시 리플릿, 포스터 제작 등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예산이 부족한 지역은 배점이 낮아질 수밖에 없다.

결국 재정과 전문인력이 열악한 농촌 지역에 위치한 센터는 대도시에 위치한 센터와의 경쟁에 밀려 인건비 지원을 받는다는 것은 사실상 무리다.

이에 박충환 전국다문화가족지원센터협회장은 “농어촌은 도시와 달리 인적자원과 시설여건이 매우 열악해 평가지표에 충실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또 “센터가 위치해 있는 지역사회환경을 반영해 사업이 진행돼야 하는데 평가지표에만 맞춰 운영한다면 센터역량만 약해질 것”이라며 우려를 표명했다.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